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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대한통운, 택배 전 분류과정 자동화에 1227억원 투자

CJ대한통운, 택배 전 분류과정 자동화에 1227억원 투자

등록 2016.09.22 16:40

임주희

  기자

국내 최초 전 택배터미널에 분류자동화 도입 예정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 등 빅데이터 기반의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

사진=CJ대한통운 제공사진=CJ대한통운 제공

CJ대한통운이 업계 최초로 전국 200여개소의 택배 서브터미널에 자동화물분류기를 설치해 택배 전 분류과정 자동화에 나설 계획이다.

CJ대한통운은 전국 택배서브터미널의 분류 자동화에 1227억원을 투자한다고 22일 밝혔다.

총 1227억원이 투자되는 이번 서브터미널 자동화는 오는 10월부터 수도권을 시작으로 광역시, 전국 전역 순으로 순차적으로 시행, 2018년 4월께 완료될 예정이다.

여기에 4000억원이 투자된 경기도 광주의 수도권 택배메가허브터미널이 2018년 6월 완공되면 허브터미널에서 서브터미널까지 택배 분류 전과정의 자동화가 완성된다.

이를 위해 국내 중소기업과 공동으로 연구·개발한 ‘휠소터(Wheel Sorter)’를 전국 모든 서브터미널에 설치한다.

휠소터란 컨베이어에 흘러가는 택배박스를 지정된 구역으로 밀어 지역별로 자동 분류하는 장비를 말한다.

CJ대한통운은 대전에 1개의 메가허브터미널과 4개의 허브터미널, 200여개의 서브터미널을 운영하고 있으며 5개의 허브터미널은 이미 자동분류기를 통해 분류를 하고 있다.

CJ대한통운의 시도는 업계 최초로 기 설치 된 허브터미널과 함께 택배분류 전과정 자동화를 완성하는 국내 첫 사례로 기록될 것이란 전망이다.

사진=CJ대한통운 제공사진=CJ대한통운 제공

택배현장 및 고객서비스 향상에도 변화가 생길 것으로 예상된다.

CJ대한통운은 자동화 시스템을 적용하면 배송 출발을 위한 분류작업 시간이 1시간 정도로 대폭 줄어들어 택배기사는 아침 9시 정도에 출근해 10시에 배송출발을 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물량이 많은 날은 다시 터미널로 돌아와 2차 배송을 나가거나, 물량이 적은 날이면 반품집화나 화주영업에 나설 수 있기 때문에 수익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무엇보다 배송출발이 2시간 이상 빨라지는 만큼 고객 응대시간에도 여유가 생겨 고객서비스도 향상될 수 있다.

CJ대한통운은 자동화 외에 연구개발중인 허브터미널 ‘택배화물 자동하차장비’와 ‘화물차 안전사고 예방 자동제어시스템’, ‘드론 및 자율주행로봇’등은 물류와 첨단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물류기술 개발이라는 국토부의 ‘국가물류기본계획’에 부합하고 택배산업 선진화에도 기여할 것이라 예상했다.

향후에는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에 기반한 첨단 기술을 연구·개발하여 택배에 적용해 나갈 계획이다.

박근태 CJ대한통운 대표이사는 "택배서브터미널 자동화 설비 투자는 3D산업으로 인식되던 물류에 첨단혁신 기술을 도입해 스마트 산업으로 변모시켜야 한다는 이재현 회장의 평소 신념에 따라 결정했다”며 “경기가 어려운 상황이지만 기업이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국가 경제에 기여하는 것은 CJ그룹의 창업이념”이라고 말했다.

임주희 기자 lj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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