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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 핵심부품 中현지화 전략 추진

현대모비스, 핵심부품 中현지화 전략 추진

등록 2019.11.07 17:12

김정훈

  기자

“부품 현지개발·조달 체계 구축”

지난 5일 중국 상하이에서 개막한 국제수입박람회에서 현대모비스가 자체 부스를 통해 총 26종에 이르는 전략 핵심부품을 전시하고, 로컬 완성차 업체들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펼치고 있다. 사진=현대모비스 제공지난 5일 중국 상하이에서 개막한 국제수입박람회에서 현대모비스가 자체 부스를 통해 총 26종에 이르는 전략 핵심부품을 전시하고, 로컬 완성차 업체들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펼치고 있다. 사진=현대모비스 제공

현대모비스가 핵심부품의 중국 현지개발 체계를 구축하는 등 현지화 전략을 강화한다.

7일 현대모비스는 중국 상하이 ‘국제수입박람회’에 참가해 조직 신설 및 현지 조달 체계 구축 등의 내용을 담은 ‘2020년 5대 중국 현지 특화전략’을 발표했다. 본사의 개입을 최대한 줄이고 현지 조직의 기능을 강화해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급변하는 중국 시장에 대응하겠다는 계획이다.

5대 특화 전략은 ▲핵심기술 현지개발 체계 구축 ▲원가경쟁력 강화 ▲현지조달 체계 구축 ▲영업전략 세분화 ▲기술홍보 강화 등이다.

현대모비스는 이번 행사에 전동화, 전장, 의장 등 26종의 핵심부품을 전시했다. 회사 관계자는 “글로벌 15만개 업체 바이어가 집결하는 대형 박람회여서 중국시장 공략을 위한 전략적 핵심 부품들을 전시해 실질적인 영업의 장으로 활용했다”고 설명했다.

현대모비스는 ‘중국사업 역량강화팀’을 신설해 지속적인 원가경쟁력 강화 작업도 수행한다. 제품설계 전부터 원가전략을 수립하고, 개발 후 영업단가 책정에 이르기까지 전 단계에 걸쳐 원가 경쟁력을 확보해 질적인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차원이다.

이와함께 ‘중국구매센터’도 신설했다. 이를 통해 현지의 협력사를 새로 개발하는 등 현지 조달 체계도 강화한다.

현대모비스가 중국 시장에 공을 들이고 있는 것은 중국에 진출한 글로벌 완성차 및 현지 업체들을 대상으로 한 수주가 지난 수년간 급격히 늘고 있어서다.

2015년 1억5000만달러 수준이었던 현지 수주 금액은 지난해 7억 3000만 달러를 넘어서며 4배 이상 급증했다. 올해는 8억 달러 돌파가 예상된다. 전세계 완성차 업체 대상 핵심부품 수주 목표액이 올해 21억 달러 규모임을 감안하면 중국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이 40%에 달한다.

뉴스웨이 김정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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