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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건설, 건설 빅5 중 준공임박 미청구 ‘최다’

현대건설, 건설 빅5 중 준공임박 미청구 ‘최다’

등록 2018.08.07 15:52

수정 2018.08.07 15:55

이보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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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배

  기자

프로젝트 공정률 95% 준공 코앞 미청구현대 11곳으로 가장 많고 금액도 최다전체 미청구공사액도 빅5중 가장 많아떼일 가능성·소송전 비화 여지도 우려

그래픽=박현정 뉴스웨이 기자그래픽=박현정 뉴스웨이 기자

국내 5대 건설사 가운데 현대건설의 미청구공사액이 2조8041억원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이 현대건설은 준공 임박(프로젝트 공정률 95% 이상) 사업장의 미청구공사 현장도 11곳으로 ‘최다’를 기록했다.

통상 미청구공사는 공정률에 따라 기성금을 수령하는 건설업의 특성상 어쩔 수 없이 발생하는 요소기 때문에 미청구공사를 무조건 사업 리스크와 동일 시 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게 업계 지배적인 시각이다.

그러나 프로젝트가 공정률 95% 이상까지 진행됐음에도 미청구공사액이 유지되는 경우 리스크가 높은 사업장으로 해석할 수 있는 만큼 이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는 상황이다.

7일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국내 5대 건설사의 올해 1분기 기준 미청구공사금액(연결기준)은 7조 6186억원에 달했다. 지난해 말 기준 8조1155억원에 달했던 점을 감안하면 6.12% 가량 줄어든 수준이다.

이중 현대건설의 미청구공사액이 2조8041억원으로 가장 많았다. 지난해 말 기준 2조8963억원에 비하면 다소 줄었으나 미청구공사액이 2조원을 넘어서는 곳은 현대건설이 유일했다.

무엇보다 현대건설은 계약금이 전분기 매출액의 5% 이상 되는 현장 가운데 공정률이 95%를 넘어서는 미청구 공사 현장이 11곳에 달했다. 이 또한 5대 건설사 가운데 가장 많은 수준이다.

실제로 현대건설은 쿠웨이 자베르 코즈웨이(진행률 99%, 미청구공사액 1081억원·공사미수금 14억원) 현장을 비롯해 UAE 사브 해상원유 및 가스처리시설(진행률 99%, 미청구공사액 1397억원), UAE 미르파 담수복합화력발전소(진행률 99%, 미청구공사액 990억·미수금 1052억원) 등 사업장 공정률이 95%를 넘어섰지만 높은 미청구공사액이 유지됐다.

이어 미청구공사액이 많은 건설사는 삼성물산이었다. 삼성물산은 올해 1분기 기준 미청구공사액 1조5169억원으로 전년 1조2439억원 대비 18% 가량 늘어났다. 이가운데 삼성물산 단독 미청구공사액은 1조3019억원으로 이 역시 전년 9911억원 대비 23.18% 정도 늘었다.

삼성물산의 계약금액이 전분기 매출액의 5% 이상 현장의 미청구공사 사업장의 경우 2곳으로, 싱가포르 LNG Ph3(진행률 94.6%, 미청구공사 97억원), 홍콩 지하철 SCLC1109(99.5%, 미청구공사 281억원) 등이다.

다음으로는 GS건설(1조2998억원), 대우건설(1조1230억원), 대림산업(8748억원) 순이었다. GS건설은 이집트 ERC Refinery Project(진행률 94.63%, 미청구공사액 1949억원·공사미수금 211억), 99-12 복합화력발전소공사(진행률 98.39%·미청구공사액 1014억원) 등 4개 사업장에서 위험 수준의 미청구공사가 났다.

이외 대우건설은 준공 완료된 Fertilizer 사업장에서 준공 정산을 협의 중인 사업장에서 427억원, 대림산업 역시 발주처와 계약 기간 및 금액 변경을 협의하고 있는 S-OIL RUC Project에서 2237억원 등 공정률 대비 높은 미청구공사가 각 1건씩만 유지되고 있어 비교적 잠재 부실 위험이 적게 나타났다.

미청구공사는 이미 공사를 진행했음에도 발주처에 대금을 청구하지 못한 미수채권을 말한다. 주로 발주처가 건설업체의 공정률이나 사업비용을 인정하지 않을 때 발생한다.

공정률에 따라 기성금을 수령하는 건설사들은 업계 특성상 어쩔 수 없이 미청구공사가 발생하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미청구공사를 무조건 잠재적 부실과 동일시 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한다.

그러나 프로젝트가 공정률 95% 이상 진행됐음에도 높은 미청구공사액이 유지될 경우 리스크가높은 사업장으로 판단되기도 하고, 공정 중이나 이후 간접비 등 사업주와 협의되지 않은 추가 사업비용이 발생하는 경우 사업주와의 협의를 통해 당초 계약금액 이상을 받아내야 하기 때문에 손실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게 업계 중론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미청구공사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준공임박 미청구공사가 많다는 건 고민해봐야 하는 문제”라며 “준공 임박 미청구가 늘면 발주처와 국내나 국제간 소송전으로 비화할 가능성도 높다. 대형건설 대부분 모두 숙제를 풀어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현대건설 관계자는 “현장이 많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미청구공사가 많이 나타나는 것뿐”이라면서 “못 받을 돈도 아니고, 현재 미청구공사액도 줄고 있는 상황이라 큰 문제로 보고 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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