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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면세점, 2400억원 사회 환원···지역상생 및 관광인프라에 투자

SK면세점, 2400억원 사회 환원···지역상생 및 관광인프라에 투자

등록 2015.10.19 11:09

정혜인

  기자

SK면세점이 제시한 선순환 상생 생태계. 사진=SK네트웍스 제공SK면세점이 제시한 선순환 상생 생태계. 사진=SK네트웍스 제공


올 연말 사업권이 만료되는 서울 시내 면세점 입찰에 도전한 SK네트웍스가 상생 생태계 및 관광인프라 조성을 위해 2400억원을 사회에 환원하기로 했다.

SK네트웍스는 이번 시내면세점 입찰에서 워커힐과 동대문에 면세점을 유치할 경우, 총 8200억원에 이르는 투자비 중 면세점 구축 및 운영자금 5800억원을 제외한 2,00억원을 최우선 과제인 ‘지역 및 중소상생’을 위해 사회 환원할 계획이라고 19일 밝혔다.

SK네트웍스는 워커힐에 900억원, 동대문에 1500억원을 각각 배정해 지역 관광인프라를 업그레이드 하는 한편, 주변 전통시장 및 중소업체와의 상생 프로그램 등을 실천해 나갈 방침이다.

특히, 단순한 구호성이 아닌 지속적이고 실질적인 ‘선순환 상생 생태계’를 구축함으로써 지역사회, 중소기업/디자이너, 외국관광객 등과의 활발한 소통과 상호 가치창출을 촉진함으로써 한국관광의 만족도와 지역 경제 활성화 효과를 극대화 한다는 방침이다.

워커힐 전경. 사진=SK네트웍스 제공워커힐 전경. 사진=SK네트웍스 제공


먼저, 워커힐면세점은 2020년까지 570만명의 관광객을 유치, 관광산업 발전에 기여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지난 1963년, 국가차원의 프로젝트를 통해 아시아 최대 규모 호텔로 처음 문을 연 워커힐의 50년 동안은 한국관광산업을 이끌어 왔다. 서울 최초의 외국인 카지노 오픈, 국내 최초의 극장식 워커힐쇼 운영, 루이암스트롱 연주회, 이산가족 상봉 장소, G20 행사 장소, 한류 드라마 촬영지 및 한류스타들의 결혼식 등 워커힐만의 콘텐츠와 역사적인 이벤트를 통해 외국 관광객들이 즐겨찾는 명소로 자리매김 해 왔다.

특히 중국과 대만 등에서 ‘화커산장’이라 불리는 워커힐의 높은 인지도와 선호도, 유커 특화 서비스, 중국인들이 선호하는 시계/보석 분야에서 국내 최고 수준의 사업역량 보유, 천혜의 자연경관과 쇼핑/카지노/레저/엔터테인먼트/숙박을 한번에 즐길 수 있는 국내 유일의 도심 복합리조트라는 점 등이 중국인 관광객들에게 매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실제로 워커힐면세점 고객의 80%가 중국인 관광객이고, 지난 2014년 110만명(방한 중국인 관광객의 18%)이 워커힐면세점을 다녀가면서 지난해 매출 성장률은 국내 면세시장 평균 성장률인 23%의 2배에 달하는 46%를 기록할 정도로 가파른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현재 리뉴얼이 한창인 워커힐면세점은 올해 말 그랜드오픈 이후에는 매장 면적 확대(1만2384㎡)와 쇼핑환경 개선, 유커 중심의 외국관광객 지속 증가로 2020년에는 1조4000억원의 매출을 달성하는 국내 대표 면세점으로 자리잡는다는 목표다.

또 SK네트웍스는 잠재력은 높지만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낮은 서울 동부 및 우리나라 동부권 관광벨트를 연결하는 거점 역할을 수행하는 ‘East Seoul’, ‘East Korea’ 프로젝트를 추진함으로써 평창동계 올림픽의 성공적 개최 지원 등 우리나라 관광자원의 개발과 외국 관광객 유치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관광명소로서 워커힐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관람차’, ‘분수쇼’와 같은 랜드마크 콘텐츠를 개발하고 지역 축제 활성화, 평창동계 올림픽 등 강원도 연계 관광상품 개발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동대문 케레스타. 사진=SK네트웍스 제공동대문 케레스타. 사진=SK네트웍스 제공


이와 함께 SK네트웍스가 또 다른 면세점 입지로 선택한 동대문은 지역의 특성을 살려 ‘K컬쳐’의 글로벌화를 선도하는 한류 쇼핑의 메카로 구축할 계획이다.

면세점 건물로는 서울도심에서는 유일하게 건물 지상층에 33대의 대형버스 주차장을 자체 보유한 케레스타 빌딩을 입지로 선정했으며, 총 7개층에 걸쳐 1만6259㎡(4918평) 규모의 면세점이 조성된다.

특히 업계 최고 수준인 전체 매장의 50%를 K-패션관/ K-Life관/ K-kid관 등 국산품 전용 매장으로 구성하며, 이 중 75%를 중소기업 제품 공간으로 배치할 예정이다.

SK네트웍스는 1조3000억원 이상의 풍부한 현금성 자산을 바탕으로 대규모 자금을 투입해 동대문의 관광인프라를 한단계 업그레이드 하고, ‘선순환 상생 생태계’를 구축해 오는 2020년에는 1300만명의 관광객을 유치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동대문 관광객 1300만명과 워커힐을 거점으로 하는 동부권 관광객 570만명을 연계한 연인원 1870만명 규모의 관광벨트를 조성, 한국 관광산업의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성장기반 마련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문종훈 SK네트웍스 사장은 “SK네트웍스는, 매년 1000억원 이상의 기부를 실천하고 동반성장위원회가 발표하는 ‘동반성장지수 평가’에서 3년 연속 최우수기업 등급을 기록한 SK그룹의 주력사로서 뿌리깊은 상생경영 철학을 갖고 있다”며 “60년대 초반 불모지였던 대한민국 관광산업의 토대를 마련하고 발전시켜 온 책임과 역량, 23년간 면세점을 운영해 온 경험을 바탕으로 금번 시내면세점 입찰을 통해 한국 면세 및 관광산업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고 지역 및 중소상생 실천과 국가경제 활성화에 기여해 나갈 것”이라고 각오를 밝혔다.

정혜인 기자 hij@

뉴스웨이 정혜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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