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네이버포스트 유튜브
인간과 공간을 위한 빛의 가장 아름다운 진화 옳은미래 lg의 옳은 미래가 더 궁금하다면 lgfyture.com

농어촌공사, 수리수문설계시스템(K-HAS) 기능 확장해 민간 개방

공사 보유 수리·수문 분석기법 적용한 시스템, 사용자 편리성 높여
2016년 첫 무료개방 이후 사용자 요구사항 반영해 시스템 고도화

한국농어촌공사 전경

한국농어촌공사(사장 김인식)는 공사의 수리·수문 전문기술력을 담은 수리수문설계시스템(K-HAS)의 기능을 확장해 민간업체와 학계 등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 프로그램을 공개했다고 3일 밝혔다.

수리수문설계시스템(K-HAS:KRC Hydraulics & Hydrology Analysis System)은 물관리 전문기관인 공사가 한 세기 이상 축적한 기술을 전산화하여 수리시설 설계를 위한 수문량 분석 및 수리해석이 가능하도록 구축한 시스템이다.
2016년 민간 무료 개방 이후 현재까지 약 400여개의 민간 기업과 학술 단체 등에서 해당 시스템을 사용해 왔으며, 사용자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이번에 공사는 시스템 환경변화와 사용자의 요구사항 등을 반영해 업무 프로세스를 고도화하고, 기존 테이블 형식의 입력화면을 네트워크 형식의 사용자인터페이스(GUI)로 변환했으며, 트리형 메뉴를 구조화 하여, 모형의 입출력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반복 작업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사용자 편의성을 대폭 개선하였다.

기상청 관할 전국 76개 관측소의 일별 기상자료 및 시간별 강우자료를 데이터베이스화 하여 수리시설물 규모결정에 활용되는 확률강우량 산정 과정을 간소화 했으며, 기상자료 통계처리 및 일반/특수 기상분석을 부가기능으로 제공하고 있다.
또한, 사용자 정의 기능을 통한 외부자료 입력, 분석조건 변경 등은 기존 설계분야에서 주로 활용되던 공사 프로그램의 적용 범위를 확대할 수 있는 주요 개선기능이라고 볼 수 있다.
더불어 「KRC기술지원닥터」를 운영해 외부사용자들의 기술적 애로사항을 유선으로 실시간 해결해 주고 있으며, 매년 사용자교육을 통해 프로그램 활용을 지원하고 있다.
KRC기술지원닥터는 외부사용자들의 사용이 편리하도록 문의사항 발생시 유무선으로 답변을 제공하고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는 지원담당자 제도다.

프로그램 사용은 공사 홈페이지 내 사이버홍보의 알림마당, 공지사항에 첨부되어 있는 설치파일과 매뉴얼을 다운받아 이용할 수 있다.

김인식 사장은 “기후위기 현상이 가속화되면서 이수와 치수를 위한 시스템 분석이 더욱 중요해진만큼, 최신 IT기술을 적용해 기능을 고도화한 유역네트워크 기반 분석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개편해 개방하게 됐다”며 “개편된 수리수문설계시스템(K-HAS)이 학술적 연구와 민간 기업의 기술력 증진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호남 강기운 기자 kangkiun@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
로또리치
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