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평가는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및 시도교육청 등 304개 기관이 2018년 10월부터 2019년 9월까지 1년 동안 추진한 민원서비스 운영체계와 실적을 6개 기관유형 별로 평가하고 종합점수 순위에 따라 5개 등급으로 구분해 진행했다.
평가 방법은 민원행정 전략 및 체계, 민원제도 운영, 국민신문고 민원 처리, 고충민원 처리, 민원만족도 등 5가지 평가항목에 대해 서면평가, 현장 실사와 설문조사를 병행해 실시됐다.
평가 결과 대구시는 광역지방자치단체 중 상위 10%인 가등급을 받아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국무총리상을 받게 됐다. 특히 대구시는 이번 평가에서 국민신문고 민원처리와 민원만족도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또한, ‘민원분석예보시스템’ 구축으로 두드리소, 120달구벌센터 등 다양한 경로로 수집되는 민원데이터를 분석해 민원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 점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아울러, 인공지능 기반 챗봇 민원상담서비스인 ‘뚜봇’을 통해 시민 각자 상황에 꼭 맞는 시정정보를 찾아주고, 민원신청·증명발급 및 공모·모집 참여시 온라인으로 신청 및 접수·처리하는 ‘민원공모 홈서비스’ 등 대구시의 스마트 민원서비스도 앞서가는 우수사례로 인정받았다.
이 밖에도 민원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원의 쾌적하고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한 힐링 프로그램·심리 상담센터 운영과 안전요원 배치 등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는 이번에 선정된 우수기관에는 정부포상과 함께 특별교부세 등 재정인센티브를 지급하고 분야별 우수사례를 각 기관에 공유·전파해 타 기관에 확산될 수 있도록 기관 간 벤치마킹을 지원할 계획이다.
대구시는 이번에 교부받는 재정 인센티브 2억원 전액을 추가경정예산에 반영해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예산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홍성철 기자 newswaydg@naver.com
뉴스웨이 강정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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