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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은 “현대중과 ‘대우조선 인수 본계약’···삼성重 불참”(종합)

산은 “현대중과 ‘대우조선 인수 본계약’···삼성重 불참”(종합)

등록 2019.02.12 12:36

차재서

  기자

대우조선 인수 후보에 현대重 선정 삼성중공업은 전날 거부 의사 밝혀3월초 이사회 승인 시 본계약 체결‘현물출자·유증’ 거쳐 거래 종료키로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대우조선해양 민영화 관련 기자간담회’. 사진=이수길 기자 leo2004@newsway.co.kr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대우조선해양 민영화 관련 기자간담회’. 사진=이수길 기자 leo2004@newsway.co.kr

산업은행이 현대중공업에 대우조선해양을 넘기기로 결론지었다. 잠재 후보자인 삼성중공업이 인수 제안을 거절한 데 따른 후속 조치다. 이에 따라 현물출자와 유상증자를 전제로 한 산은과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 민영화’ 방안이 한층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12일 산업은행은 입장 자료를 통해 “삼성중공업이 지난 11일자로 대우조선 인수에 참여할 의사가 없음을 공식적으로 통보해왔다”면서 “현대중공업을 인수후보자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사회 등 본계약 체결을 위한 필요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산은은 지난달 31일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M&A에 관한 조건부 MOU를 체결한 후 삼성중공업 측에도 뒤늦게 제안서를 보내 인수의향을 물었다. 거래의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물론 삼성중공업이 그보다 ‘좋은 조건’을 제시할 경우 협상을 원점으로 되돌리겠다는 의사도 있었다.

하지만 제안서를 받아든 삼성중공업은 끝내 인수에 나서지 않기로 결정했다. 투자 여력이 없을뿐더러 상대적으로 늦게 제안을 받은 탓에 거래 구조를 구상할 만한 시간적 여유도 부족했기 때문이다.

삼성중공업의 회신을 받은 산은은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 인수 협상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3월초 이사회 승인 시 현대중공업과 본계약을 체결하고 확인 실사 등 제반절차를 진행하기로 했다.

이후 조선통합법인 주주배정 유상증자와 산은의 대우조선 지분 현물출자, 조선통합법인의 대우조선 앞 유상증자까지 끝내면 대우조선의 민영화 작업은 일단락된다.

지난달 산은은 보유 중인 대우조선 지분 55.7% 전량을 현대중공업에 현물 출자하는 방식으로 민영화를 추진한다고 공개한 바 있다.

산은과 현대중공업이 기본적으로 합의한 것은 양측이 협력해 계열조선사를 총괄하는 ‘조선통합법인’을 출범하면 해당 법인이 대우조선에 대한 유상증자로 유동성을 지원한다는 내용이다. ‘통합법인’은 현대중공업과 삼호중공업, 미포조선 등 기존 현대중공업 3사와 함께 대우조선을 관리하는 역할을 한다.

이 과정에서 산업은행은 대우조선 5973만8211주를 ‘조선통합법인’에 현물출자하는 대신 1조2500억원 규모의 RCPS(전환상환우선주)와 8500억원 규모의 보통주 등 통합법인의 지분을 넘겨받기로 했다. 이를 바탕으로 현대중공업지주(지분율 26%)에 이은 통합법인의 2대 주주(지분율 18%)로서 ‘자회사’ 대우조선의 경영 정상화를 돕겠다는 복안이다.

아울러 양측은 ‘통합법인’을 거쳐 대우조선에 제3자배정 유상증자로 1조5000억원을 지원하는 한편 지금 부족 시 1조원을 추가로 투입하겠다는 계획까지 세운 상태다.

이와 관련 이동걸 회장은 “구주 매각 방식의 경우 매수자 자금부담 과다로 성사여부가 불확실하며 M&A 절차 장기화에 따른 악영향도 배제할 수 없다”면서 “대우조선의 재무구조 개선이 수반되지 않는 현금 매각거래로 진행 시 매수자의 동반 부실화가 우려된다고 보고 현물출자 방식의 경영권 이전을 추진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우조선 지분의 현물출자와 인수자의 대우조선해양 앞 유상증자 등이 복합된 복잡한 거리 구조를 띠고 있어 공개매각절차로 거래를 추진하긴 어려웠다”면서 “조선업종 중심 계열인 현대중공업과 산업 재편 필요성 등에 공감대를 이뤄 우선적으로 인수합병 절차를 진행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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