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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 주춤했던 보험사 '헬스케어'···성장 드라이브 걸어야

오피니언 기자수첩

주춤했던 보험사 '헬스케어'···성장 드라이브 걸어야

등록 2023.10.05 07:15

수정 2023.10.05 07:51

이수정

  기자

reporter
지난해 보험업계 1등 미래 먹거리로 꼽혔던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이 조용하다. 올해 도입된 새 회계제도(IFRS17) 영향으로 건전성 메우기에 급급한 나머지 우선순위에서 밀린 분위기다.

보험사들은 최근 5년간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을 앞다퉈 내놨다. 삼성화재는 2018년 '애니핏 플러스'를 출시한 뒤 지난해 리뉴얼을 마쳤다. 차례로 현대해상은 2019년 '하이헬스첼린지', 한화생명은 '헬로'를 선보였으며 2020년에는 교보생명이 '케어'(Kare)를 소개했다.

지난해는 디지털 헬스케어가 'CEO가 꼽은 신사업 1위'로 꼽히면서 KB손해보험(오케어), 삼성생명(더헬스), NH농협생명(NH헬스케어) 등 대형사에서 플랫폼을 잇따라 공개했다. 신한라이프는 플랫폼을 넘어서 디지털 헬스케어 자회사인 '신한큐브온'을 출범하고 홈트레이닝 서비스 '하우핏'을 출시했다. KB손해보험도 이보다 1년 이른 2022년 자회사 'KB헬스케어'를 설립했다.

이처럼 보험사들이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에 첫발을 뗐지만 성장은 더뎠다. 아직 보험사가 제공하는 헬스케어 서비스를 직접적으로 알지 못하는 소비자가 더 많은 게 현실이다. 전 세계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이 연평균 18.8% 성장해 2027년 5088억원 달러 규모로 확대할 것이란 GIA의 전망이 나오고 미국·중국에서는 관련 업종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는데, 참 아이러니다.

이를 두고는 다양한 해석이 나온다. 우선 갖가지 규제가 성장 발목을 잡는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헬스케어, 즉 건강관리에는 건강 진단이나 식음료 판매 등 구체적인 서비스가 필요하다. 현재 금융당국이 보험사의 헬스케어 진출을 일부 허용하고 있지만 파격적인 규제 완화 없이는 보험사가 시장을 이끌어가지 못한다는 진단이다.

특히 아직 보험사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보유한 공공의료데이터 활용이 불가능한 상황이다. 시민단체와 의료계는 보험사의 공공의료데이터 활용은 물론 헬스케어 산업 진출이나 원격의료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어 단기간에 문제 해결도 힘든 상황이다. 이 때문에 보험사들이 내놓은 헬스케어는 '걷기 첼린지', '건강 정보 제공', '영양 균형 추천 서비스' 등 간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그친다.

또 하나는 보험사가 헬스케어 사업을 단순 고객 유치 관점으로 보는 탓이라는 말도 나온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현시점에서 보험사의 헬스케어는 고객 데이터 확보의 연장선으로 여겨진다"며 "더 빠르고 확실한 고객 확보 방법이 있는데 굳이 헬스케어에 집중할 이유가 없다고 판단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게다가 올해는 IFRS17 도입으로 건전성에 불이 떨어진 마당에 신사업은 돌아볼 여유가 없었다는 게 관계자의 전언이다.

이렇다 보니 보험사들의 헬스케어 관심도는 지속적으로 떨어지고 있는 모양새다. 올해 보험사 CEO를 대상으로 내년 주요 사업에 대해 조사한 결과 신사업에 집중하겠다는 의견이 줄어든 가운데 헬스케어 사업 확대 등 논제는 전년 대비 뒤로 밀렸다. 의료핀테크 업체들이 관련 규제를 해결하겠다며 법조계 CEO를 앉히는 등 행보에 비하면 적극성도 떨어진다.

하지만 인구 고령화·초개인화 사회가 도래하면서 보험사의 영역 확장은 필요한 과제로 꼽힌다. 특히 생명 보험사들은 단순 보험상품 판매를 넘어 생애 주기 전반을 아우를 수 있는 거시적 시각이 요구된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이들은 앞으로 보험업은 '건강'이라는 타이틀 안에 귀속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보험사들도 이에 대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내년에는 IFRS17 영향권에서 대부분 보험사가 벗어나는 만큼 더 큰 시각으로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부지런히 움직여야 할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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