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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막판 호소 “사채권자에 최선 방안 제안, 부결시 P플랜 돌입”(종합)

정부 막판 호소 “사채권자에 최선 방안 제안, 부결시 P플랜 돌입”(종합)

등록 2017.04.16 16:55

수정 2017.04.16 17:39

신수정

  기자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대우조선해양 자율적구조조정 추진경과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금융위 제공.임종룡 금융위원장이 대우조선해양 자율적구조조정 추진경과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금융위 제공.

대부분의 기관투자자들이 국민연금의 입을 바라보고 있는 상황에서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마지막 제안이 담긴 ‘회사채 및 CP 상환을 위한 이행 확약서’를 전달했다.

임종룡 위원장은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대우조선 긴급 브리핑에서 대우조선해양의 자율적구조조정 추진경과를 설명하며 회사채·CP투자자들의 합리적 결정을 당부했다.

임 위원장은 “최근 일부 기관투자자가 채무조정에 동의한다는 입장을 표명하고 있으나, 여전히 대부분의 기관투자자가 유보적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며 “결정을 해야할 기간이 얼마남지 않은 상황에서 투자자 설득을 위해 문서를 통한 확약서를 보냈다”고 설명했다.

확약서를 받은 회사채 투자자들이 17∼18일 열리는 사채권자 집회에서 회사채 1조3500억원 가운데 50%를 출자전환하고 나머지 50%는 만기를 3년 연장한다는 채무 재조정 안에 동의해야 대우조선은 단기 법정관리인 P플랜(Pre-packaged Plan) 행을 피할 수 있게 된다.

◇산은·수은 파이널 콜 담은 ‘확약서’전달 =확약서에는 모두 4가지의 회사채 상환 보장 방안이 포함됐다. 산은과 수은은 우선 회사채·CP(1조5500억원) 중 출자전환하는 50%를 제외한 3년 상환유예 회사채(50%)와 관련해 각 상환기일 전월말에 다음 상환기일에 상환할 원리금 전액을 별도 에스크로 계좌에 예치하기로 했다. 계좌는 회사채·CP 투자자가 지정하는 제3자 명의로 별도 개설한다.

아울러 대우조선은 회사 명의의 별도 계좌에 회사채 및 CP의 청산가치(6.6%)인 약 1000억원을 입금해 담보로 제공한다. 국민연금 등이 우려하는 대우조선 청산 사태가 발생하더라도 현 시점의 청산가치를 최소한 보장해 주겠다는 것이다.

산은·수은은 또 잔여 채권의 최종 상환 기일까지 신규자금(2조9000억원)의 지급 기한을 유지하고 미사용분으로 잔여 채권 상환을 보장하기로 했다. 삼성KPMG의 실사 결과에 따르면, 회사채 상환이 시작되는 2020년께 대우조선의 보유자금은 2조1000억원으로 회사채 상환에 큰 문제가 없다는 게 당국과 국책은행의 입장이다.

국책은행들은 또 내년부터 매년 대우조선을 실사해 상환 능력이 있다고 확인되면 유예기간과 상환기간을 단축하고 분할상환 원금 조정 등 잔여 채권의 조기상환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국민연금과 (대우조선해양 채무재조정 협의가) 서로가 이해하는 단계에 까지 도달했다”고 밝히며 “P플랜 실행 위원회가 4시에 개최될 예정이며, 그전에 (국민연금의 결정이) 매듭지어질 것으로 생각한다”며 말했다.

이 회장은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장과 수시로 연락할 수 있는 소통 채널이 마련돼 있으며, 협상이 딜레이 된 것은 실무차원의 법적인 보장문제 때문이였다”며 “현재는 이해단계까지 도달해 4시 이전에 좋은 결과를 들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부분 기관투자자 유보적 입장 견지=일부 기관투자자가 대우조선 채무조정에 동의한다는 입장을 밝혔으나 국민연금을 비롯한 대부분의 투자자는 아직 유보적 입장이다. 국민연금은 이날 오후 투자위원회를 열어 채무 재조정에 대한 입장을 정리하고 내일 사채권자 집회에 참석하기로 했다.

국민연금이 3년 뒤 분할상환하는 불확실성에 강한 반발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는 상황에서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제시한 확약서는 국민연금의 결정에 상당한 영향을 줄 것으로 분석된다. 국민연금은 전체 회사채 가운데 약 30%에 달하는 3900억원의 회사채를 보유하고 있으며 또 다른 주요 사채권자인 우정사업본부와 사학연금, 신협 등도 국민연금의 입장을 따를 가능성이 높다.

금융위 관계자는 “국민연금이 기존에 요구했던 요구사항과 이행확약서가 갭을 가지고 있지만 국민연금이 계속해서 논의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어 이를 수용할 가능성도 높게 점쳐진다”고 말했다.

기관투자들의 정확한 입장은 사채권자 집회를 통해 발표될 예정이다. 대우조선 사채권자 집회는 17일과 18일 이틀간 서울 다동 대우조선 서울사무소에서 열린다. 17일에는 오전 10시와 오후 2시, 오후 5시 3차례, 18일 오전 10시와 오후 2시 2차례 등 총 5번 개최될 예정이다.

사채권자 집회는 자신이 보유한 사채권을 법원에 공탁한 이들만 참여할 수 있으며 각 집회 모두 총 발행액의 3분의 1 이상 공탁 조건이 충족돼 예정대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각 집회에서는 정부당국이 제시한 채무재조정안에 대해 채권자들의 동의 여부를 확인한다. 채무 재조정안은 참석자 3분의 2 이상의 동의를 얻어야 통과되며 만약 5번의 집회 가운데 한 번이라도 부결되면 대우조선은 P플랜에 돌입하게 된다.

◇자율협약 실패시 P플랜 돌입=금융위는 사채권자집회 부결시 시장불안을 신속히 해소하기 위해, 최대한 빠른 시간내 P-Plan을 신청할 계획이다. 또 각종 부작용에 대해 관계부처 합동으로 종합대응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금융당국과 산은, 수은은 전날 P플랜 관련 태스크포스(TF)를 통해 신청서와 채권자목록, 조사보고서(실사) 등 제출 준비를 실무적으로 마무리하고 이날 최종 점검에 나선다.

임 위원장은 “사채권자 집회가 부결된다면 시장 불안을 신속히 해소하기 위해 최대한 이른 시일 안에 P플랜을 신청할 계획”이라며 “P플랜 시 발주계약 취소를 최소화하기 위해 주요 선주에 사전설명을 하고 주채권은행에 협조요청문(컴포트 레터·comfort letter)을 발송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관계부처가 강도 높은 인력 구조조정, 협력업체의 일시적 자금부족 가능성 등에 대비한 실업·지역경제 충격 완화 방안을 준비하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뉴스웨이 신수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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