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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배터리처럼 될라 ‘예의주시’

[2차 차이나쇼크/화학] 전기차 배터리처럼 될라 ‘예의주시’

등록 2017.03.03 11:28

임주희

  기자

LG화학 충북 청원 오창 전기차 배터리 공장에서 연구원들이 생산된 배터리 셀을 검사하고 있다. 사진=LG화학 제공LG화학 충북 청원 오창 전기차 배터리 공장에서 연구원들이 생산된 배터리 셀을 검사하고 있다. 사진=LG화학 제공

한국 석유화학사들이 중국 당국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 조치가 확산될 조짐을 보이자 바짝 긴장하고 있다.

3일 관광업계에 따르면 중국 국가여유국은 최근 베이징 일대 여행사를 소집해 한국행 여행 상품에 대한 전면적인 판매 중단을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중국에 진출한 한국 석유화학사들은 중국 당국의 사드보복이 석화업계로 번질까 예의주시하고 있다. 중국의 보이지 않는 보복이 규제강화나 반덤핑 관세를 가할 경우 사업 전반이 휘청거릴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지난해 LG화학과 삼성SDI의 전기차 배터리 이슈를 간접경험 한 이후 중국 당국의 조치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중국 당국은 지난 6월 제4차 전기차 배터리 모범 기준 인증 결과 발표 후 5차 마감 공고를 내지 않아 LG화학과 삼성SDI의 속을 태우고 있다. 양사는 중국 당국의 조치로 인해 중국 내 공장 가동률이 현저하게 떨어졌다. 이에 중국 내 생산 제품을 수출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나 쉽지 않은 상황이다.

한국산 폴리실리콘 제품에 대한 반덤핑 재조사도 화학업계를 긴장시키고 있다.

석화업계는 중국 정부가 통상 1월에 시작하는 조사를 11월에 진행한 것은 사드 때문일 것이라 예상했다. 이번 조사는 자국산 폴리실리콘 산업 구조조정과 맞물려 있는 상황이다.이에 대중국 수출 의존도가 50% 이상인 OCI와 한화케미칼, 한국실리콘 등이 사드 보복 조치로 관세 폭탄을 맞을 경우 사업에 직격탄을 맞게 될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했다 .

석화업계 관계자는 “중국 정부로부터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진 않지만 계속 추이를 지켜보는 상황으로 한국 기업에 대한 반감이 생기고 있으나 거래가 끊기는 일은 발생하지 않았다”라며 “일개 기업이 중국 정부의 조치에 대응을 하긴 어렵고 일단은 예의주시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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