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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 한숨 돌렸지만···근본적인 해결책 필요하다

대우조선, 한숨 돌렸지만···근본적인 해결책 필요하다

등록 2015.10.29 16:36

차재서

  기자

해양플랜트 사업은 과제···분식회계 의혹도 여전히 조사 중

지난달 국정감사에 출석한 대우조선해양 전현직 임직원. 사진=이수길 기자 leo2004@newsway.co.kr지난달 국정감사에 출석한 대우조선해양 전현직 임직원. 사진=이수길 기자 leo2004@newsway.co.kr


대우조선해양이 채권단으로부터 4조2000억원의 자금을 수혈받게 되면서 유동성 위기에서 벗어날 전망이지만 업계의 시선이 곱지만은 않다.

무리한 해양플랜트 수주와 방만경영이라는 근본 원인을 해결하지 못한다면 같은 문제를 되풀이 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 유동성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은 해양플랜트 사업에서 비롯됐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제조원가와 기술 수준을 고려하지 않고 수주에 뛰어든 것이 손실을 자초했다는 것이다.

일례로 지난달 국정감사에서 거론된 송가프로젝트는 대우조선에 막대한 손실을 끼친 주범으로 꼽히고 있다. 대우조선은 해당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동안 설계변경을 110차례나 합의했지만 송가 측에 원가상승분에 대한 부담요청을 한 차례도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대우조선은 첫 번째 인도분 해양구조물 1기를 만들기 위해 8억6000만달러(약 1조원)을 투입했지만 결국 5억6500만달러(약 6565억원)를 받고 지난 6월 송가 측에 인도했다. 계속된 설계변경으로 2억9500만달러(3337억원)의 손해를 입게 됐다.

또한 인도가 지연되면서 손실은 자연스럽게 불어났다. 대우조선은 송가 측과 이에 대한 협상을 벌였지만 실패했고 지난 7월 영국 런던해사중재협회(LMAA)에 송가를 상대로 국제 중재를 신청한 상황이다.

이와 함께 대우조선이 ‘주인 없는 회사’라는 특성도 문제를 키우는데 한몫했다. 바로 지난 국정감사에서 논란의 중심에 오른 ‘분식회계 의혹’이다.

전 경영진의 손실을 늦춰 반영하는 방식이 동원되면서 부실을 은폐했다는 주장이다. 이 사안은 소액주주와의 법정싸움으로까지 번지기도 했다.

대우조선의 분식회계 가능성은 지난 2010년부터 올 6월까지의 매출액·미청구공사·영업손익 추이에서부터 제기됐다.

지난 2011년 대우조선은 매출 12조2576억원과 영업이익 1조1186억원, 미청구공사는 4조1444억원을 기록했으며 2012년에는 매출 12조5654억원, 영업이익 4516억원을 올렸으며 미청구공사는 3조1935억원으로 집계됐다.

2년간 실적을 비교했을 때 매출은 전년 대비 3078억원이 늘었음에도 미청구공사는 9509억원 줄었고 영업이익도 절반 이상 감소했다.

일각에서는 대우조선이 올해 3분기까지 4조원에 달하는 손실을 기록한 것도 정성립 대우조선 사장이 올 5월 새로 취임하면서 이전 경영진 재임시절의 손실을 한 번에 반영한 ‘빅배스’ 때문이라는 관측이 흘러나오기도 했다.

하지만 홍기택 산업은행 회장을 비롯해 지난달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한 남상태·고재호 전 사장과 김유훈·김갑중 전 CFO 등 전직 임직원들은 분식회계에 대한 모든 혐의를 부인했다.

일단 산업은행 측은 대우조선의 대규모 부실이 조선업 장기 불황에도 무리한 경영활동을 이어온데다 경영관리도 취약했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이에 따라 채권단은 전(前) 경영진에 대해 부실 경영 책임, 실행예산 관리, 자회사 부실에 대해 조사한 후 검찰 고발 등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민사상 경영진에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것도 검토 중이다.

이밖에도 감사원이 산업은행의 대우조선 관리 실태를 감사하고 있으며 위법·부당행위가 발견될 경우 감사원이 산업은행에 책임을 물을 것으로 전해졌다.

분식회계 의혹과 관련해서는 금감원에 대우조선 실사결과를 제출할 예정이며 이를 토대로 향후 대우조선에 대한 감리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차재서 기자 sia0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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