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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범 “장기소액연체자 지원 홍보·상담에 만전 기해달라”

김용범 “장기소액연체자 지원 홍보·상담에 만전 기해달라”

등록 2018.09.20 14:51

정백현

  기자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사진=금융위원회 제공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사진=금융위원회 제공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추석을 앞두고 소액의 채무를 장기간 연체하고 있는 장기소액연체자에 대한 지원 업무 현장을 찾았다.

김용범 부위원장은 20일 오후 경기 수원시 수원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해 현장 담당자들과 간담회를 개최했다.

김 부위원장은 “지난 8월 장기소액연체자 지원제도 접수기간을 연장하면서 심사 서류를 일부 간소화하고 국민행복기금과 예보 등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홍보를 강화한 결과 2만2000명의 채무자가 지원 신청을 해 6만6000명의 접수가 완료됐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추세대로라면 내년 2월 말까지 10만명 이상의 채무자가 지원을 신청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그러나 정책 대상자로 추정되는 30~40만여명 중 최대한 많은 분들이 신청할 수 있도록 유관기관은 남은 기간 홍보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주문했다.

특히 “추석연휴 기간을 앞둔 만큼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기차역이나 버스터미널 구내에 홍보물을 비치하는 계기성 홍보도 적극 활용해야 한다”며 “연락처가 불분명해 채권금융사를 통한 홍보가 어려운 분들께는 사회복지사 등 지역접점을 활용하라”고 덧붙였다.

김 부위원장은 “상담사들은 채무자 한 분 한 분의 절실한 사정을 생각해 상담에 임하고 상담자에 대한 교육을 강화해 최대한 실수를 막고 상담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나 미흡한 안내 실수가 재발하지 않도록 상담 품질 관리에도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민간 신용상담기구 등 소비자와 접점이 있는 상담창구와의 협업도 적극 모색해달라”면서 “채무자가 장기소액연체채무 이외에 다른 채무문제를 가진 경우 채무자의 재무곤란을 종합 진단해 지원제도와 신용교육을 제공하는 종합적 상담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부위원장은 “현재 상환능력이 없어서 신복위 제도 이용이 어려운 분들도 채무조정 제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신복위 채무조정 제도의 수용 범위를 보다 높이는 방안을 검토하라”면서 신용회복 지원제도 개편 검토를 언급했다.

아울러 “앞으로 매달 한 번 꼴로 현장 중심의 점검회의를 지속해 나갈 계획”이라며 “각 기관에서도 혼연일체가 돼 채무자들의 걱정을 덜어줄 수 있도록 해달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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