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공간을 위한 빛의 가장 아름다운 진화 옳은미래 lg의 옳은 미래가 더 궁금하다면 lgfyture.com
김민수 기자
등록 :
2018-01-11 09:32

[CES 2018]“자동차 성능의 혁신” 현대모비스, 친환경 ‘e-Corner모듈’ 2021년 개발

현대모비스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2018 CES에서 국내외 언론과 업계 종사자 등을 대상으로 기술발표회를 열고 미래차 신기술 관련 중장기 연구개발(R&D) 비전과 전략을 제시했다. (사진=현대모비스 제공)

현대모비스가 구동과 제동, 조향, 현가 기능을 하나의 바퀴 안에 적용한 친환경 ‘e-Corner모듈’을 오는 2021년까지 개발한다.

현대모비스는 10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고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소비자 가전 전시회(CES)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중장기 연구개발(R&D) 비전과 전략을 밝혔다.

이날 행사에서는 자율주행과 친환경,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등 현대모비스가 기술 개발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3대 분야의 기술 개발 현황과 방향을 제시했다. 무엇보다 미래 자동차 산업 트렌드를 근본적으로 바꿀 소비자 친화적 혁신 기술을 대거 공개해 관람객들의 관심을 끌었다.

특히 실물과 증강현실(AR) 영상기법으로 소개된 e-Corner모듈은 미래 친환경차용 전자바퀴 기술로 주목 받았다.

e-Corner모듈의 e는 electronic(전자식)을 의미하며 corner는 차량 네 바퀴가 위치한 모퉁이를 뜻한다.

기술적으로는 차량 바퀴가 있는 코너 위치에 구동, 제동, 조향, 현가 시스템을 하나로 통합해 기존 내연기관 차량에서처럼 별도의 엔진과 드라이브샤프트 등의 구동 관련 기계 장치가 필요 없는 시스템이다.

e-Corner모듈의 가장 큰 특징은 소비자가 원하는 다양한 기능과 디자인의 맞춤형 차량을 생산할 수 있다는 점이다.

각 바퀴 안에 차량 성능을 좌우하는 핵심 기능이 다 들어가 있어 네 바퀴의 배열, 즉 전폭(차량 좌우 너비)과 휠베이스(앞바퀴와 뒷바퀴 축간 거리)를 조정해 차량 크기(소형차~대형차)를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다. 전륜과 후륜, 2륜과 4륜도 e-Corner모듈의 탑재 방식에 따라 차량 사양에 대한 큰 변경 없이 쉽게 선택 가능하다.

디자인 측면의 혁신도 기대된다.

e-Corner모듈을 사용하는 차량은 차체 디자인을 제약하는 엔진과 파워트레인(동력 전달계)등의 기계적 장치가 사라지기 때문에 공간 활용이 용이하다.

확보된 공간을 활용해 일반적인 차량에서 볼 수 없었던 독특하고 유려한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다.

이를 위해 현대모비스는 e-Corner모듈 시스템을 구성하기 위한 네 가지 핵심 기술인 인휠모터, 전동브레이크(Brake By Wire), 전동조향(Steer By Wire), 전동댐퍼(e-Damper)를 2021년까지 단계적으로 확보할 계획이다.

현대모비스는 이번 발표회에서 원격주차지원(RSPARemote Smart Parking Assist)과 자동발렛주차(AVPAutomatic Valet Parking) 기술 개발 계획도 발표했다.

원격주차지원은 운전자가 차량 외부에서 스마트키 버튼을 누르면 초음파 센서 등을 활용해 자동으로 주차하는 기술로 올해 초 양산 적용될 예정이다.

이보다 더 진화한 자동주차 기술인 자동발렛주차는 운전자나 탑승객이 백화점이나 마트, 식당 등 원하는 목적지 입구에 내리면 차가 스스로 지상이나 지하 주차 공간으로 이동해 주차하는 기술이다.

이를 위해 초음파, 카메라, 라이다와 같은 고사양 센서 기술과 고정밀 맵 등 완성도 높은 자율주행 시스템 개발을 올해 말까지 완료하는 한편 인프라 측면에서도 전문 업체들과 협업을 진행 중이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이번 중장기 기술 비전과 로드맵을 발표하면서 연구개발 투자 계획도 밝혔다.

고영석 현대모비스 연구기획실장(상무)은 “그동안 부품 매출의 7% 가량을 연구개발에 투자해 왔는데 오는 2021년까지 이 비중을 10%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라며 “특히 전체 연구개발비 중 50%는 자율주행 센서와 지능형음성인식, 생체인식 등 정보통신(ICT) 분야에 집중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김민수 기자 hms@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
로또리치
배철현의 테마 에세이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신한금융지주
집 걱정 없눈 세상을 만드는 LH 한국토지주택공사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252 우리빌딩 6층 | 등록번호 : 서울, 아00528 | 등록일자 : 2005.08 | 제호 : 뉴스웨이 | 발행인 : 김종현
편집인 : 강 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안 민 | Tel : 02. 799. 9700 | Fax : 02. 799. 9724 | mail to webmaster@newsway.co.kr
뉴스웨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Newsway. All Rights Reserved.
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