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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LG, 아우디와 손잡고 전기 SUV 개발 나서

삼성-LG, 아우디와 손잡고 전기 SUV 개발 나서

등록 2015.08.13 19:00

차재서

  기자

1회 충전으로 500km 이상 주행···아우디 “전기자동차 시대 리딩할 것”

국내 대표 배터리 업체인 LG화학과 삼성SDI가 나란히 독일 완성차 업체 아우디와 손을 잡고 전기 SUV 공동개발에 나섰다.

13일 LG화학과 삼성SDI는 아우디의 차세대 전기 SUV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해 고용량 배터리 셀 및 모듈을 공동 개발키로 했다고 밝혔다.

아우디는 1회 충전으로 500km 이상을 주행할 수 있는 전기 SUV 개발을 추진 중이다. 500km는 기존 내연기관 승용차와 동등한 수준의 주행거리로 서울에서 출발해 부산까지 갔다가 대구로 올라올 수 있는 거리다. 일반적으로 전기자동차(EV)는 무게와 연비 등의 한계로 준중형 이하가 대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 전기자동차 시장의 성장과 보급의 가장 큰 한계로 꼽히는 것은 1회 충전 시의 주행 가능거리다. 현재 테슬라 전기차를 제외하고 시판 중인 전기자동차는 대부분 완충시 150km에서 최대 200km 정도 주행할 수 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 아우디는 주행거리의 혁신과 전기차 디자인 혁신, 브랜드에 대한 높은 신뢰도를 통해 전기자동차 시대를 리딩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번에 국내 업체가 아우디의 파트너로 선정된 것은 두 업체의 기술력과 함께 품질을 인정 받았기 때문이다.

LG화학은 현대·기아차를 비롯해 미국의 GM, 포드, 유럽의 폴크스바겐, 르노, 볼보, 다임러, 중국의 상하이기차 등 20여곳에 이르는 완성차 업체로부터 수백만대 이상의 공급 물량을 확보하며 시장에서의 입지를 굳혀나가고 있다.

삼성SDI 역시 용량·무게·부피 등에서 진보한 혁신적인 배터리 개발에 신경을 기울여 왔다. 또한 조남성 사장을 비롯한 삼성SDI 최고경영진도 독일 잉골슈타트 아우디 본사를 수차례 방문해 제품의 우수성을 알리기도 했다.

특히 삼성SDI와 아우디는 이미 수년 전부터 전기차 분야에서 협력해 왔다. 지난 1월 미국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아우디가 세계 최초로 공개한 ‘Q7 e트론 콰트로’에 삼성SDI 배터리가 장착된 바 있다.

이와 관련 울리히 하켄베르크(Prof. Dr. Ulrich Hackenberg) 아우디 개발 총괄은 “삼성SDI와 공동 개발한 혁신적인 배터리 모듈을 아우디의 자동차 구조(architecture)와 최적으로 통합할 것”이라며 “스포티함과 주행거리를 모두 갖춘 매력적인 차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조남성 삼성SDI 사장은 “아우디의 새롭고 혁신적인 전기차 프로젝트에 공동개발 파트너가 된 것은 전기차 배터리 기술에서 삼성SDI의 리더십을 인정 받은 것”이라며 “앞으로도 배터리의 혁신을 거듭해 전기자동차 시대를 더욱 앞당기겠다”고 화답했다.

한편 일본 배터리 전문 시장조사기관 B3에 따르면 전세계 전기차 시장은 올해 약 230만대에서 2020년 약 600만대 규모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시장은 올해 60억 달러 규모에서 2020년 211억 달러 규모로 세 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차재서 기자 sia0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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