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정책금융공사의 ‘게임 시장 동향 및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집계 결과 지난 2012년 한국의 게임 수출액은 26억3900만 달러로 집계됐다.
이는 음악 수출액 2억3500만 달러의 11배 수준으로 2012년 전체 문화 콘텐츠 전체 수출액인 46억1151만 달러의 57%에 달하는 금액이다.
게임 다음으로는 지식정보(4억4500만달러), 캐릭터(4억1600만달러), 출판(2억4500만달러), 음악(2억3500만달러), 방송(2억3400만달러), 콘텐츠솔루션(1억5000만달러), 애니메이션(1억1300만달러), 광고(9700만달러), 영화(2000만달러), 만화(1700만달러) 순이었다.
게임 수출액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것은 온라인게임으로 수출액 24억1086만달러로 전체의 91.4%에 달했다.
두 번째인 모바일게임의 수출액은 1억6900만달러 수준에 그쳤지만 2011년 대비 증가율은 402.1%로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였다.
김희태 정책금융공사 책임연구원은 “게임 산업은 영화, 애니메이션, 캐릭터, 디자인 등 다양한 산업과 연계돼 어마어마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며 “모바일 게임으로 큰 성공을 거둔 핀란드의 ‘앵그리버드’는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된 데 이어 2016년에는 영화로도 만들어질 예정이고 게임 캐릭터를 활용한 각종 액세서리가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고 게임 산업 육성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한편 2012년 전 세계 게임 매출액은 1117억5000만달러 수준이었으며 국가별로는 미국의 세계 시장 점유율이 18.6%에 달하고 일본(18.5%), 중국(12.2%), 영국(8.0%), 한국(6.3%), 프랑스(5.7%), 독일(4.6%), 이탈리아(2.1%) 등이 뒤를 이었다.
김아연 기자 csdie@
뉴스웨이 김아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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