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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대책 정부에 뿔난 해운업계 “船社 도미노 도산 원하나”

무대책 정부에 뿔난 해운업계 “船社 도미노 도산 원하나”

등록 2013.11.07 10:52

정백현

  기자

도미노 도산 위기에 몰린 해운업계가 정부를 상대로 격한 분노를 표출하고 있다.

7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업계 내 다수의 선사가 불황에서 야기된 자금난으로 도산 위기에 몰려 있지만 해운업계의 진흥을 꾀해야 할 정부가 손을 놓고 있어 업계 안팎에서 불만이 이어지고 있다.

해운업계의 유동성 위기는 생각보다 심각한 실정이다. 해운업계 1위 업체인 한진해운은 은행권의 영구채 발행이 늦어지자 최후의 보루로 여겨졌던 ‘형님 기업’ 대한항공으로부터 1500억원의 긴급 지원을 받는 처지가 됐다. 업계 2위 현대상선 역시 최악의 위기는 면했지만 자금 사정이 녹록치 않다.

업계 3위 업체이자 국내 최대 벌크선사인 STX팬오션은 지난 6월 법정관리를 신청했고 업계 4위 대한해운도 자금난과 공개 매각 실패로 2년여간 고난의 세월을 겪다가 지난 9월 삼라마이다스그룹으로 우여곡절 끝에 인수됐다.

상황이 갈수록 악화되고 있지만 정부와 정치권은 이렇다 할 대안을 내놓지 않고 있다. 지난 10월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 해양수산부 국정감사에서 해운업계 위기 극복에 대한 대책이 단 한 마디도 언급되지 않은 점이 대표적인 사례다.

지난 10월 15일 열린 국정감사에서 국회의원들은 수산물의 방사능 오염 문제에 대한 대책 마련에만 관심을 쏟았다. 해운업 진흥에 대한 토의는 이뤄지지 않았다. 해수부 역시 기존에 내놨던 해운보증기금 설립안을 ‘재탕 설명’하는 수준에 그쳤고 그마저도 의원들이 관심을 보이지 않자 추가적인 논의를 진행하지 않았다.

업계는 부글부글 끓고 있다. 다수의 업계 관계자들은 정부를 향한 부정적 시선을 거두지 않고 있다.

해운업계 한 관계자는 “해운업이 무너지면 수출 산업은 물론 국가 안보에도 치명적인 문제가 생긴다”며 “말로만 해운업 진흥을 얘기할 것이 아니라 적극적인 행동에 나서야 업계 붕괴를 막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해운 산업을 관장하는 해양수산부가 5년 만에 부활했지만 해운업계에 돌아온 이득은 아무 것도 없다”며 “정부의 대응이 늦으면 늦을수록 국가적 피해가 늘어날 것”이라고 꼬집었다.

정백현 기자 andrew.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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