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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탄소년단(BTS), 서울 콘서트 경제적효과는?

방탄소년단(BTS), 서울 콘서트 경제적효과는?

등록 2019.12.22 09:54

안민

  기자

방탄소년단(BTS), 서울 콘서트 경제적효과는? 사진=JTBC 방탄소년단(BTS) ‘러브유얼셀프 인 서울’방탄소년단(BTS), 서울 콘서트 경제적효과는? 사진=JTBC 방탄소년단(BTS) ‘러브유얼셀프 인 서울’

지난 10월 서울에서열린 방탄소년단(BTS) 콘서트의 경제적 효과는 얼마나 될까. 서울 주요대학 연구팀이 조사한 결과 1조원에 육박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화제가 되고 있다.

22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고려대학교 편주현 경영대학 교수팀은 '방탄소년단(BTS) 이벤트의 경제적 효과: 2019 서울 파이널 공연'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10월 26·27·29일 서울 잠실올림픽주경기장에서 열린 방탄소년단 '러브 유어셀프:스피크 유어셀프' 파이널 콘서트의 직·간접 경제효과가 약 9229억원으로 추산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탄소년단은 지난 5월부터 6개월간 미국과 남미, 유럽, 아시아, 중동 등 세계 곳곳에서 투어를 했고 그 피날레인 서울 콘서트에서 3일간 약 13만 명의 관객을 모았다.

편 교수팀은 직접 효과 규모를 3307억원, 간접 효과 규모를 5922억원으로 각각 분석했다. 올해 안에 발생할 간접 효과가 2641억원이고 향후 5년 내 발생할 간접효과가 3281억원이다.

3년 평균 매출이 1500억원 이상이면 '중견기업'으로 분류되는 국내 기준상 방탄소년단이 3일간 콘서트로 창출하는 경제효과는 중견기업 6개의 연매출을 합한 규모다.

직접 효과는 티켓 판매비와 중계 극장 대관료, 브이라이브 중계료, 공연장 대관료, 무대 설치비용, 각종 인건비, 관객 숙박비 및 교통비, 관광 지출 등 콘서트가 직접 창출한 수익을 합쳐 추정됐다.

직접 수익 창출이 가계 소득의 일시적 증가로 이어져 생긴 소비 증가 효과, 생산파급 및 부가가치유발 효과, 외국인 관객의 한국 재방문 효과 등이 간접 효과에 포함됐다.'

특히 편 교수팀은 외국인 방문객이 만든 경제효과에 주목했다.

해당 콘서트를 관람한 외국인 방문객 356명을 설문 조사해 서울 거주 일수, 관광 지출, 동반자 수, 서울 재방문 의사 등을 확인했다.

조사 결과 이 콘서트로 총 18만7000여명의 외국인 방문객이 유입된 것으로 추정됐다. 직접 공연을 관람한 외국인은 2만3000여명이고 한 사람당 평균 3.28명과 동행해 10만여 명이 서울을 방문한 것으로 추산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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