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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수출기업 26%, 사드배치 발표 후 中보호무역조치 경험

중소수출기업 26%, 사드배치 발표 후 中보호무역조치 경험

등록 2017.02.12 17:16

강길홍

  기자

중소 수출기업 26%가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 발표 후 중국과 거래할 때 보호무역 조치를 실제로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중앙회가 중국 수출기업 300개사를 대상으로 ‘중국의 보호무역조치에 대한 중소기업인 인식조사’를 실시한 결과 사드 배치 발표 후 중국의 보호무역조치를 경험한 중소기업이 20.7%p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드 배치 발표 이전에는 중국 거래기업 94.7%가 보호무역조치 경험이 없었으며 있다는 답변은 5.3%에 그쳤으나,

사드 배치 발표 이후는 중국거래 시 보호무역조치 경험이 없다는 비율은 74.0%로 하락했으며 경험했다는 비율은 26.0%로 상승했다.

경험한 보호무역조치의 유형으로는 ‘까다로운 위생허가 절차 및 장시간 소요’(62.8%)가 가장 높았다. 이어 ‘제품에 대한 검역강화’(53.8%), ‘수입규제조치’(19.2%), ‘기술안전요건 및 기술규제 강화’(16.7%), ‘통관절차 강화’(11.5%) 순이었다.

사드배치 후 보호무역을 경험한 기업(78개사)의 64.1%가 중국의 보호무역조치가 경영에 영향을 받고 있었다.

영향을 받고 있다는 기업(50개사)을 대상으로 수출 감소 정도를 조사한 결과 전년 동기 대비 중국 수출액이 평균 44.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의 보호무역조치 원인과 관련(복수응답)해 ‘미국 견제를 위한 강대국 정치의 일환’이라는 답변이 78.0%로 가장 높았다. ‘중국의 내수 중시 등 중국 산업정책의 변화’(51.7%), ‘세계적 저성장구조 및 글로벌 공급 과잉’(8.0%)이 뒤를 이었다.

중국의 보호 무역조치 지속 예상 기간은 ‘향후 2년간’(32.3%), ‘향후 1년간’(20.0%), ‘향후 5년간’(19.7%) 순으로 답했다. ‘정치적 문제 해결 때 까지’(6.7%), ‘사드문제 해결 때 까지’(4.7%) 등의 답변도 있었다.

중국의 보호무역조치에 대한 중소기업 자체 대응 방안에 대해서는 ‘중국 거래를 축소하고 대체 시장을 발굴하겠다’(32.0%)와 ‘중국 기준에 맞춰 제품 경쟁력을 강화시키겠다’(31.0%)는 답변이 많았다.

중국의 보호무역조치와 관련 정부에 바라는 대책에 대해서는 ‘정부간 협의채널 가동을 통한 무역장벽해소’(45.7%)가 가장 높았다.

김한수 중소기업중앙회 통상본부장은 “최근 중국의 강화된 보호무역주의를 체감하는 중소기업이 증가하고 있다”며 “중국이 우리 수출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는 만큼 정부는 정치․외교적 문제가 경제문제로 비화 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뉴스웨이 강길홍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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