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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배터리 3사, 내년 사업 향방 쥔 中때문에 고민

국내 배터리 3사, 내년 사업 향방 쥔 中때문에 고민

등록 2016.11.14 18:07

임주희

  기자

LG화학·삼성SDI, 연내 5차 인증 어려움 토로 SK이노베이션, 중국 내 생산시설 증설 미결정中 이슈 해결 안될 경우 실적 개선 어려워마감 공고 기다리는 것 외에 대책 없어업계 “트럼프 당선으로 내년 배터리 업계 이중고”

LG화학 충북 청원 오창 전기차 배터리 공장에서 연구원들이 생산된 배터리 셀을 검사하고 있다. 사진=LG화학 제공LG화학 충북 청원 오창 전기차 배터리 공장에서 연구원들이 생산된 배터리 셀을 검사하고 있다. 사진=LG화학 제공

국내 배터리 3사인 LG화학과 삼성SDI, SK이노베이션이 내년 전기차 배터리 사업의 수익성 고민에 빠졌다. LG화학과 삼성SDI는 올 하반기 안에 중국 전기차 배터리 모범규준 인증 이슈를 해결할 계획이었다.

이에 4차 전기차 배터리 모범규준 인증 이후 만반의 준비를 갖췄지만 중국 정부의 미온적인 태도로 인해 하반기 내내 마감공고를 기다리는 중이다. SK이노베이션도 중국 내 생산 시설 증설 결정을 확정짓지 못하고 있다. 이로 인해 내년 사업 수익 향방도 모호한 상태다.

1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중국 제5차 전기차 배터리 모범규준 인증은 연내 이뤄지기 어려운 상황이다. 중국 정부가 마감공고를 내지 않은데다, 인증 업체 선정까지 최소 1~2달 가량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12월 공고를 내더라도 최종 결정은 내년으로 넘어가게 된다.

중국 배터리 이슈가 연내 해결되지 않음에 따라 내년도 국내 배터리 업체의 수익성도 개선되긴 어려울 전망이다. 중국 전기차 업체는 보조금을 지급받기 위해 모범규준을 통과한 업체의 배터리를 장착하고 있다. 중국 정부의 5차 인증이 늦어지면 늦어질수록 국내 3사의 중국 전기차 배터리 시장 내 입지는 좁아질 수밖에 없다.

지난 8월 국내 업체들은 하반기 내 중국 이슈가 해결될 것이라 언급했었다. 9월께 중국 정부가 마감공고를 낼 것이라 예상하기도 했다. 하지만 중국 정부가 10월까지 마감공고를 내지 않았다. 예상이 빗나간 국내 업체들은 3분기 실적 발표에서 보수적인 태도를 보였다. 중국 정부의 태도에 변화가 생기지 않으면 내년에도 관련 사업의 실적이 개선되긴 어렵다고 설명했다. 빠르면 내년, 늦으면 2020년에 관련 사업 흑자 전환을 목표로 삼았던 업체들은 곤혹스러운 상황이다.

삼성SDI 관계자는 3분기 실적발표에서 “중국 정부의 전기차 배터리 모범규준 인증 시기를 3분기로 예상하고 준비했으나 결과적으로 진행이 안됐고 현재로서 정확한 시기 예측이 어렵다”라고 말했다.

삼성SDI는 중국 배터리 이슈가 해결되기 전까지 전기차 보조금과 관련 없는 사업을 중국에서 발굴해 판매 감소를 최소화할 계획이지만 쉽지 않을 것이란 게 업계의 분석이다.

LG화학의 경우도 비슷한 상황이다. LG화학 관계자는 3분기 실적 발표에서 “내년도 매출 성장의 중요한 변수는 중국 이슈로 여러 계획을 가지고 준비하고 있다”라며 “내년도 지금과 같은 상황이라면 자동차 전지 성장률은 30%가 될 것이며 중국 이슈가 적절한 시기에 해소되면 60%까지 성장이 가능하다”라고 설명했다.

SK이노베이션의 경우 올 초부터 거론됐던 중국 내 전기차 배터리 생산시설 증설에 대한 결정을 내리지 못했다. 5차 배터리 인증 절차가 마무리되기 전 섣불리 투자 결정을 할 경우 LG화학이나 삼성SDI처럼 중국 이슈에 발목을 잡힐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5차가 마무리되면 중국 내 파트너사를 통해 생산 시설을 증설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전까진 국내 생산시설 증설에 집중할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선 중국 정부가 5차 인증 시기를 반년 가까이 미루면서 중국 내 전기차 완성업체들의 불만도 높아진 상태라고 전했다. 일부 업체들은 중국 정부의 제한으로 인해 중국 업체의 전기차 품질이 경쟁국에 비해 낮게 평가된다며 볼펜 소리를 낸다는 설명이다.

배터리업계 관계자는 “중국 전기차 시장은 빠른 시간에 급속도로 성장하면서 글로벌 시장의 주축이 되고 있기에 국내 업체들이 포기할 수 없는 시장”이라며 “내년 상반기 까지 중국 이슈가 지속된다면 해당 사업의 적자는 내년에도 지속돼 업체 부담이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여기에 미국의 트럼프 당선으로 전기차 시장이 위축될 경우 배터리 업계는 중국 이슈와 함께 이중고를 겪게 돼 실적 개선이 더욱 어려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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