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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해운 버리고 현대상선 선택한 정부

[현장에서]한진해운 버리고 현대상선 선택한 정부

등록 2016.08.31 17:25

조계원

  기자

정부, 한진해운 청산 후 현대상선에 알짜자산 매입 선택한진해운 선박·네트워크·인력 등 인수···세금 투입도 없어

뉴스웨이 DB뉴스웨이 DB

지난해 10월 조선·해운업 구조조정이 시작되던 당시 업계에는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의 합병설이 돌았다. 그러나 정부는 “인위적 합병은 없다”며 합병설을 부인했다. 하지만 1년이 지난 현재 정부는 한진해운의 청산을 통해 알짜자산만 현대상선이 인수하는 우회방안을 내놓았다.

31일 정은보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한진해운 관련 금융시장 점검회의에서 “국내 해운경쟁력 유지를 위해 현대상선이 한진해운의 우량자산 인수를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앞서 한진해운 채권단은 지난 30일 한진해운에 대한 신규지원을 거부했으며, 다음날 한진해운은 법원에 법정관리를 신청한다. 이에 법정관리행만을 남겨놓은 한진해운은 향후 청산과 기업회생의 두가지 갈림길에 놓이게 된다.

현재 채권단은 물론 금융당국은 한진해운의 청산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시 정상적인 영업이 불가능해 회생이 어렵다는 판단이다.

한진해운의 청산이 결정되면, 금융당국의 대응방향과 같이 한진해운의 선박, 영업, 네트워크, 인력 등 우량자산을 현대상선이 인수에 나설 예정이다. 특히 이는 법원의 청산을 통해 시장에 나오는 자산을 현대상선이 매입하는 형태로, 한진해운 자산 인수에 부채와 빚이 따라온다는 부담이 사라지게 된다.

결국 알짜배기 한진해운의 자산만 현대상선이 인수하는 형태가 된다. 이는 당국이 부인해온 인위적 합병도 아니며, 기업 구조조정에 국민의 혈세가 투입되지도 않는다.

여기에 해운업계에서는 현대상선이 한진해운의 알짜 자산을 매입할 경우 기업 정상화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채무조정을 마무리한 현대상선이 한진해운의 알짜 자산을 통해 이익 실현에 속도를 낼 것이라는 분석이다.

정부의 입장에서 부실 해운사를 정리하고, 회생 가능 해운사의 경영 정상화에 보탬이 된다는 점에서 해운업 구조조정의 목적을 달성하고, 부담없이 구조조정을 마무리할 수 있는 최고의 선택인 셈이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해운업계의 구조조정 과정이 정부의 시나리오에 따른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한 곳의 해운사만 남길 목적으로 구조조정이 추진되어 왔으며, 그 과정에서 현대상선이 살아남았다는 관측이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정부는 당초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의 합병을 고려했으나, 두 해운사의 부채비율이 너무 높아 정상적인 합병은 불가능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결국 두 곳중 한곳은 정리하고 한 곳만 살리는 방법을 택한 걸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이어 "결국 현대상선이 정부의 선택을 받은 셈이라며, 정부가 한진해운 보다 현대상선을 선택한 것에는 기업 오너의 희생도 반영되지 않았겠냐"고 덧붙였다.

조계원 기자 chokw@

뉴스웨이 조계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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