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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수출길 막힌 ‘LG화학·삼성SDI’ 해결책 고심

中 수출길 막힌 ‘LG화학·삼성SDI’ 해결책 고심

등록 2016.07.12 08:58

임주희

  기자

중국 정부가 규제 강화할 경우 기업 차원에서 뾰족한 묘안 없어한국 정부 나서 관련 산업 악영향 없도록중국 정부 설득하는 방안이 유일

LG화학 충북 청원 오창 전기차 배터리 공장에서 연구원들이 생산된 배터리 셀을 검사하고 있다. 사진=LG화학 제공LG화학 충북 청원 오창 전기차 배터리 공장에서 연구원들이 생산된 배터리 셀을 검사하고 있다. 사진=LG화학 제공

LG화학과 삼성SDI 등 중국에 전기차 배터리를 판매중인 기업들이 한미 양국이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배치 확정에 우려를 표하고 있다. 사드 배치에 불쾌감을 표한 중국 정부가 규제로 한국 기업들에 경제 보복을 가할 가능성이 높은데 이를 해결할 뾰족한 방안이 없기 때문이다.

11일 LG화학과 삼성SDI는 한미 사드 배치 확정으로 인한 중국의 경제 보복이 우려되는 상황 속에서도 오는 8월 예정된 ‘5차 전기차 배터리 모범규준 인증업체’ 준비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정치·경제적으로 복잡한 상황이지만 우선은 인증을 받는데 집중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는 전기차 배터리 최대 시장인 중국을 포기할 수 없기 때문이다. 중국의 전기차 배터리 모범규준 인증은 현지생산시설과 연구개발(R&D), 애프터스비스(AS) 등의 기준을 갖춘 업체를 인증하는 제도다.

중국 정부는 오는 2018년 1월부터 규범 조건을 충족하지 못한 기업의 배터리 전기차에 대해 보조금 지금을 금지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국내 업체들이 중국 정부의 인증을 받지 못할 경우 최대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이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진다.

삼성SDI 관계자는 “사드 배치 관련해선 분위기를 지켜봐야 할 것 같다”며 “현재는 5차 전기차 배터리 모범규준 인증 업체에 포함되기 위해 이를 목표로 4차 때 미비했던 부분들을 보완하고 있다”고 말했다.

LG화학 관계자도 “인증을 위해 미흡했던 부분들을 보완하고 있다”며 “현재는 곧 있을 인증 준비에 집중하고 있으며 제5차에는 인증을 기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전기차 배터리 생산 업체들은 지난 10일 열린 ‘G20 통상장관회의’에서 한국 정부가 적극적으로 국내 전기차 배터리 생산 업체들을 위해 나설 것이라 전망했다.

지난달 28일 중국을 공식 방문한 황교안 국무총리와 만난 리커창 중국 국무원 총리가 한국기업들의 전기차 배터리 보조금 문제를 해결할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이는 지난 1월 중국 정부가 한국 업체들이 주로 생산하는 삼원계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 버스에 대한 배터리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기로 결정한 사안에 대한 답변이었다.

이에 국내 업체들은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의 중국 방문에 기대를 걸었었다. 하지만 주 장관은 중국과 한국 기업의 전기차 배터리 보조금과 관련해 이야기를 나누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관련 업계에선 정부의 소극적인 태도에 아쉬움을 표했다. 기업 차원에서 묘책이 없는 상황에서 정부가 적극적으로 국내 기업에 악영향을 끼치지 않도록 중국을 설득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업계 관계자는 “일개 기업이 나선다고 한중 관계가 개선될 상황이 아니다. 정부 차원에서의 움직임이 필요하다”며 “최대 전기차 배터리 시장인 중국 진출을 목표로 사업을 준비 중인 업체가 적지 않은 상황에선 한국 정부가 나서 규제를 푸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임주희 기자 lj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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