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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세데스-벤츠, 안전장치 ‘ESP’ 개발 20주년 기념

메르세데스-벤츠, 안전장치 ‘ESP’ 개발 20주년 기념

등록 2015.10.29 15:19

윤경현

  기자

ESP-안전벨트, 에어백, ABS와 함께 현대 승용차 가장 중요한 안전 시스템

메르세데스-벤츠, 안전장치 ‘ESP’ 개발 20주년 기념 기사의 사진



메르세데스-벤츠에서 최초로 개발한 안전 기술인 ESP가 올해로 개발 20주년을 맞이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1995년 3월 차체자세제어장치인 ESP(Electronic Stability Program)를 세계 최초로 선보였다.

메르세데스-벤츠의 ESP 발명은 안전벨트, 에어백, ABS와 함께 현대 승용차의 가장 중요한 안전 시스템이고 수년간 수천 명의 생명을 구하는데 기여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1995년 플래그십 모델인 S-Class의 럭셔리 쿠페 S 600 Coupe 모델에 세계 최초로 ESP 적용했다. 이후 1997년 ESP를 표준 장비로 정교하게 다듬어 1998년부터 컴팩트 모델인 A-클래스에 ESP 시스템을 기본 적용했으며 이후 전 모델에 확대 적용했다. 2011년 11월 이후 유럽에 판매되는 모든 차에는 ESP 를 기본 사양으로 장착하게 된 것.

안전 분야의 선구자인 메르세데스-벤츠는 ABS(1978년 개발)와 가속 스키드 컨트롤 (1985년 개발)을 이용하여 최초의 전자 시스템을 통한 다이내믹 드라이빙 프로세스 제어를 시작했다. 다음 단계는 1995년에 이어졌다.

운전자가 가고자 하는 방향을 인식하고 (스티어링 각도 센서) 차가 옆으로 미끄러지는지 인식하거나 (횡 가속 센서) 차량의 수직 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과정에 있는지 (각속도 센서) 인식하는 추가적인 센서들은 차체자세제어장치 ESP 의 토대를 제공했다.

1995년 3월부터 이 혁신적인 기술인 ESP 는 세계 최초로 메르세데스-벤츠 플래그십 모델인 S-클래스의 럭셔리 쿠페 S 600(C 140) 쿠페에 기본 사양으로 장착됐다.

그 후 S-클래스 세단 모델(W 140)과 SL 로드스터 (R 129)에도 적용했으며 V형 12기통 모델들에는 기본 사양으로 적용되는 한편 V형 8기통 모델에는 옵션 사양으로 제공한 것.

1997년 메르세데스-벤츠는 체계적으로 좀 더 정교하게 ESP 표준 장비를 만들었다. 맨 처음 A-클래스에 장착, 이후 전 모델에 확대됐다. 그리고 모든 자동차 제조사들이 선구적인 안전기술인 ESP를 뒤따라 적용해야 했다.

독일 보험 협회 (GDV)의 사고 연구원들에 의해 2008년에 만들어진 보고서에 따르면 모든 자동차가 이와 같은 제어 프로그램을 장착했었다면 매년 독일에서만 약 3만7000건 의 상해 사고와 1100건의 사망 사고를 방지할 수 있거나 사고 피해를 상당히 감소시킬 수 있다고 추정했다.

ESP는 차량이 제어력을 잃은 위험 상황에서 운전자를 돕는다. ESP가 위험한 주행 상황을 감지하면 상황과 필요에 따라 분명하게 하나의 바퀴나 여러 바퀴에 제동을 건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세계 최초의 자동차를 발명한 브랜드로서 지난 129년간 수많은 혁신적인 기술들을 개발해오며 전 세계 자동차 분야에서 안전 및 혁신 기술의 발전과 진보를 이룩해 오고 있다.

메르세데스-벤츠가 세계 최초로 선보인 안전벨트, ABS, ESP, 프리-세이프를 개발한 이후 다른 자동차 제조사들도 안전 선구자인 메르세데스-벤츠의 길을 따라 안전 기술 및 예방 시스템을 개발했다.

궁극적으로 메르세데스-벤츠는 지금까지 개발한 다양한 안전 기술들로 도로 위의 모든 사고를 줄이기 위해 끊임없는 연구와 노력을 진행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자동차 안전 분야의 트렌드를 선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윤경현 기자 squashkh@

뉴스웨이 윤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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