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뚜레쥬르, 中 대륙 잇단 진출 “2020년까지 1천개 매장 오픈 목표”

뚜레쥬르, 中 대륙 잇단 진출 “2020년까지 1천개 매장 오픈 목표”

등록 2015.06.08 08:27

이주현

  기자

뚜레쥬르-구이저우성 MF 체결식뚜레쥬르-구이저우성 MF 체결식


한-중 자유무역협정(FTA)의 정식서명 절차가 완료돼 양국 간 경제 교류에 새로운 도약의 계기를 맞게 된 가운데, CJ푸드빌이 운영하는 재료부터 다른 건강한 베이커리 뚜레쥬르가 중국 남서부의 광저우와 구이저우 성에 각각 진출했다고 8일 밝혔다.

뚜레쥬르는 중국 시장에서 일찍 직영과 마스터 프랜차이즈(MF) 두 가지 방식을 혼용해 진출하고 있으며 이번 두 지역에 진출한 것은 국내 베이커리 브랜드로서는 뚜레쥬르가 처음이다.

이로써 뚜레쥬르는 중국 내 6개 주요 도시 (베이징, 상하이, 톈진, 웨이하이, 쑤저우, 광저우)와 9개 성(쓰촨성, 허난성, 산시 山西성, 산시 陝西성, 푸젠성, 저장성, 산둥성, 허베이성, 구이저우성) 및 1개 자치구(신장위구르자치구)에 진출, 중국 대륙 내 최다 지역에 사업을 확장 중이다.

최근 뚜레쥬르가 진출한 지역은 중국 정부가 지난 2013년부터 추진 중인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해상 실크로드)' 인프라 구축 사업의 주요 거점을 다수 포함한다. 광저우는 ‘해상 실크로드’ 허브로 지정됐으며, 구이저우성은 동남아시아 시장으로 이어지는 서남 개발 지역 중 하나이다.

기존 진출한 산시성, 쓰촨성은 물론 신장위구르자치구 등지도 집중 개발 지역에 포함돼 해당 지역이 개발되면서 뚜레쥬르의 사업 확장은 향후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광저우의 뚜레쥬르 1호점은 중국 제 3의 도시로 손꼽히는 광저우의 대형 주상복합 쇼핑몰 ‘시청두회’ 1층에 문을 열었다. ‘시청두회’는 7만1000 ㎡의 면적을 자랑하는 초대형 쇼핑몰로 이와 이어진 아파트 단지 내 상주인구만 4만 명을 넘는다.

또한 광저우의 명동이라 불리우는 상샤주루와도 인접, 최대 유동 인구를 자랑해 수많은 현지인 및 외국인 고객들에게 뚜레쥬르의 최고급 베이커리 제품을 알릴 수 있는 최적의 입지이다.

뚜레쥬르가 중국 내 10번째 마스터프랜차이즈(MF) 계약 체결로 진출한 구이저우성은 지난 해 경제 성장률 10.8%를 기록해 중국 31개 성급 지방정부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인 지역 중 하나이다. 또한 중국 정부가 추진 중인 ‘서부 대개발 사업’의 핵심 지역 중 하나로 향후 더욱 성장할 지역으로 전망된다.

뚜레쥬르와 구이저우성 진출을 위해 손잡은 현지 파트너사는 ‘귀주더룬무역유한회사’로, 구이저우성에서 외식업 및 부동산업을 전개하는 회사이다. ‘귀주더룬무역유한회사’는 뚜레쥬르와의 계약 체결을 기점으로 식음 브랜드 관리 조직을 정비하는 등 적극적인 의지를 보였다.

CJ푸드빌 관계자는 “뚜레쥬르는 2005년 중국 진출이래 핵심 지역에서 안정적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으며, 2020년까지 중국 내 1000개 이상의 점포를 오픈한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며, “이번 두 지역에 추가 진출함으로써 뚜레쥬르의 목표 달성에 한 발짝 더 가까워졌음을 자신한다”고 말했다.

뚜레쥬르는 현재 중국 외에 미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필리핀, 캄보디아, 말레이시아 등 국내 기업 중 최다 국가인 7개국에 진출해 175개 매장을 운영 중이다. 또한 CJ푸드빌은 뚜레쥬르 외 비비고, 투썸커피, 빕스 등 브랜드까지 포함할 경우 영국, 일본 등지를 비롯한 총 10개국에서 223개의 해외 매장을 가동 중이다.

이주현 기자 jhjh13@

뉴스웨이 이주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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