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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네트웍스 대포폰 점유율 수성 목적”VS“모르는 일”

[국감]“SK네트웍스 대포폰 점유율 수성 목적”VS“모르는 일”

등록 2014.10.13 22:24

수정 2014.10.14 09:52

김아연

  기자

SK네트웍스의 불법 대포폰 개통이 계열사인 SK텔레콤의 시장 점유율 유지를 위한 것이 아니었냐는 의혹에 대해 SK텔레콤이 전혀 모르고 있던 일이라며 일축했다.

윤원영 SK텔레콤 마케팅 부문장은 13일 국회에서 열린 미래창조과학부 국정감사에서 “언론에 나오고 나서야 관련 보고를 받았다”며 “이번건은 가입할 때부터 서류를 위조한 것으로 유통망에서는 사후 발견이 어렵다”고 해명했다.

이는 최민희 의원을 비롯해 최원식 의원 등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들이 제기한 점유율 수성을 위한 그룹차원의 대포폰 사기라는 의혹에 대한 반박으로 앞서 두 의원은 이번 대포폰 사건을 SK텔레콤에서 모를 수 없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문제가 된 가입자를 보면 충전요금 잔액이 1000원 미만인 가입자가 67%, 64%는 최초 충전일로부터 6개월이 지난 것으로 나타났는데 국내 선불폰 사용사례를 봤을 때 이런 상황이 극히 드물다는 지적이다.

또 무려 4년동안 외국인 명의까지 도용해서 10만여건에 이르는 대포폰을 개통했는데 가입자의 개인정보를 받는 이통사에서 이를 몰랐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고 의원들은 지적했다.

특히 최민희 의원은 “통신사는 일반적으로 통신사와 대리점간의 실적과 수수료 정산, 통신사 직원의 담당 대리점 관리, 대포폰 개통 후 미사용 발생 등 불법 행위 모니터링를 하고 있다”며 “SK텔레콤의 단말기 유통 판매를 대행하는 SK네트웍스 직원이 2011년부터 무려 4년 동안 외국인 명의까지 도용, 10만 여건에 이르는 대포폰을 개통했는데 어떻게 모를 수 있냐”며 반문했다.

이어 “대포폰 관련해서 대포폰의 가입시기가 언제인지 관련해서 자료를 요청했으나 아직까지 자료를 못받았다”며 “관련 대포폰 가입 시기 자료를 달라”고 요청했다.

최 의원은 또 네트웍스 일이라서 본인들이 알 수 없었다며 책임을 회피하는 윤 부문장에게 “이번 별로 잘못하셨다는 생각이 없으신 것 같다”며 꼬집기도 했다.

이에 대해 윤 부문장은 “현재 SK텔레콤도 피해자 신분 조사를 받고 있다”며 “관리 감독 업무를 철저하게 해야 했는데 이에 대한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김아연 기자 csdie@

뉴스웨이 김아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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