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08일 수요일

  • 서울 15℃

  • 인천 16℃

  • 백령 16℃

  • 춘천 16℃

  • 강릉 14℃

  • 청주 15℃

  • 수원 16℃

  • 안동 15℃

  • 울릉도 12℃

  • 독도 12℃

  • 대전 15℃

  • 전주 17℃

  • 광주 16℃

  • 목포 13℃

  • 여수 13℃

  • 대구 15℃

  • 울산 14℃

  • 창원 16℃

  • 부산 14℃

  • 제주 14℃

권오준 포스코 회장 “솔루션 마케팅 선택 아닌 생존 위한 필수”

권오준 포스코 회장 “솔루션 마케팅 선택 아닌 생존 위한 필수”

등록 2014.08.08 09:06

윤경현

  기자

포스코신문 통해 임직원들에게 솔루션 마케팅 강화 주문

권오준 포스코 회장.권오준 포스코 회장.



권오준 포스코 회장이 임직원들에 혁신을 위한 ‘솔루션 마케팅’ 강화를 주문했다.“솔루션마케팅은 생존을 위한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한때의 유행이나 구호로 끝날 일이 아니라 비즈니스의 당연한 상식이자 기본이 돼야 한다”

권 회장은 7일 사보인 포스코신문에 게재한 CEO레터를 통해 권오준 포스코 회장이 임직원들에 혁신을 위한 ‘솔루션 마케팅’ 강화를 주문했다. 포스코는 올해 권 회장 취임 이후 강조하고 있는 경쟁력 강화를 위해 솔루션마케팅을 도입했다.

솔루션마케팅은 시장이 요구하는 고부가가치 제품을 적기에 개발하는 동시에 사용기술도 함께 제공하는 활동이다. 솔루션 마케팅은 이전까지 추진해 온 EVI(Early Vendor Involvement) 활동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고객의 잠재적 니즈까지 충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권 회장은 “아무리 좋은 제품일지라도 고객이 사용하는 데 불편하거나 경제적이지 못하다면 무용지물이 될 수밖에 없다”며 “철강산업에서 솔루션은 하드웨어인 ‘강재’와 소프트웨어인 ‘강재 사용기술’을 비롯한 납기, 물량 등이 결합된 형태로 나타난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의 대표적 현수교인 이순신대교와 사장교인 인천대교가 거대한 규모와 화려한 미관을 자랑할 수 있는 배경도 포스코의 초고강도 소재에 가공기술, 강재 맞춤형 케이블 정착장치, 케이블 성능인증 기술지원 등 토털 솔루션이 더해졌기 때문이다“고 설명했다.

또한 권 회장은 미국을 대표하는 초우량기업 IBM이 한때 하드웨어인 제품에만 집착해 적자 기업으로 추락을 사례로 들어 소프트웨어를 결합한 통합솔루션 업체로 변신하면서 극적으로 부활했음을 사례로 들어 솔루션 마케팅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권 회장은 ”우리는 현재 포스코가 영원히 철강회사로 남을 것인가 아니면 철강 솔루션 회사로 도약할 것인가 (결정하는) 중대한 기로에 서 있다“고 말했다.

이어 ”솔루션마케팅은 기존에 익숙하던 업무 구분과 일하는 방식을 바꿔나가야 한다“며 ”연구부서를 포함한 전 임직원이 마케팅 마인드로 무장하고 각자의 역할을 다시 고민해야 하다“고 강조했다.

권 회장은 아울러 ”기술을 먼저 개발해놓고 뒤늦게 적용대상을 찾을 것이 아니라 고객과 시장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한발 앞서 찾으라“고 주문했다.

이밖에 권 회장은 ”마케팅 부서는 고객의 솔루션 니즈를 찾아 끊임없이 R&D부서에 제공하고 R&D부서도 실험실의 닫힌 공간에 머물 것이 아니라 고객의 현장을 찾아 거기서 연구하고 답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권 회장은 이와 함께 ”구조적인 공급과잉 시장에서 철강업계의 마진은 점점 더 압박을 받을 수 밖에 없다"며 ”수익성을 담보한 판매를 늘리기 위해서는 월드 프리미엄 제품의 비중을 2016년까지 현재의 두 배로 늘려야 한다“고 주문했다.

권 회장은 ”월드 프리미엄 제품 판매를 늘리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지만 포스코의 미래를 위해서 반드시 가야 할 길“이라고 강조했다.

윤경현 기자 squashkh@

뉴스웨이 윤경현 기자

a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