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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진원, 2021 대한민국 게임백서 발간

콘진원, 2021 대한민국 게임백서 발간

등록 2021.12.20 15:07

강기운

  기자

2020년 국내 게임산업 매출 전년대비 21.3% 증가, 수출 전년대비 23.1% 증가2021년 국내 게임시장 규모 20조 원 돌파 전망

콘진원, 2021 대한민국 게임백서 발간 기사의 사진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은 2020년 국내외 게임산업의 통계와 동향을 정리한‘2021 대한민국 게임백서’를 발간했다.

2020년 국내 게임산업 매출액은 전년 대비 21.3% 증가한 18조 8,855억 원으로 집계됐다. 수출액 또한 81억 9,356만 달러(한화 약 9조 6,688억 원, 한국은행 2020년 연평균 매매기준율 1,180.05원 적용)로 전년 대비 23.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콘진원은 2021년 국내 게임시장 규모가 20조 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했으며 앞으로도 게임산업은 계속 성장세를 이어나갈 것으로 전망했다.

◆ 한국 게임시장 모바일 중심으로 재편, 모바일 게임이 전체 시장의 57.4% 차지

2020년 모바일 게임 매출액은 10조 8,311억 원으로 전체 게임산업 매출액의 57.4%를 차지했다. 이어 PC게임 매출액은 4조 9,012억 원(점유율 26.0%), 콘솔게임 매출액은 1조 925억 원(점유율 5.8%), 아케이드게임 매출액은 2,272억 원(점유율 1.2%)을 각각 기록했다.

모든 게임 플랫폼의 매출이 전년 대비 증가했지만, 특히 모바일 게임(성장률 39.9%)과 콘솔 게임(성장률 57.3%)이 전체 게임시장 성장을 견인했다. PC 게임과 아케이드 게임 매출은 전년 대비 각각 2.0%, 1.6% 성장에 그쳤다.

한편, PC방과 아케이드 게임장 등 게임 유통업소들은 코로나19 영향으로 매출이 크게 줄었다. PC방 매출은 전년 대비 11.9% 감소한 1조 7,970억 원, 아케이드 게임장은 48.1% 감소한 365억 원 규모로 집계됐다.

◆ 한국 게임산업, 전년 대비 1계단 상승한 세계 4위 기록

2020년 세계 게임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11.7% 증가한 2,096억 5,800만 달러로 나타났다. 세계 시장에서 한국의 점유율은 6.9%로 미국, 중국, 일본에 이어 영국을 제치고 4위를 기록해 전년보다 1계단 상승했다. 플랫폼별로 살펴보면, PC게임의 점유율은 12.4%로 중국, 미국에 이어 3위를, 모바일게임의 점유율은 10.3%로 중국, 미국, 일본에 이어 4위를 차지했다.

2020년 한국 게임산업 수출액은 전년 대비 23.1% 증가한 81억 9,356만 달러(한화 약 9조 6,688억 원)를 달성했다. 수출액 비중은 중국(35.3%), 동남아(19.8%), 대만(12.5%), 북미(11.2%), 유럽(8.3%)의 순서로 나타났다. 수입액 규모는 전년 대비 9.2% 감소한 2억 7,079만 달러(한화 약 3,195억 원)로 집계됐다. 또한 게임산업 전체 매출액 대비 수출 비중이 50%를 넘어서면서, 수출 효자 산업으로 확고하게 자리매김했다.

‘2021 대한민국 게임백서’는 국내 게임기업과 게임 유통업소 등에 대한 설문조사와 분석을 포함한 다양한 산업 정보들이 담겨있으며, 게임산업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콘진원 누리집에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뉴스웨이 강기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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