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네이버포스트 유튜브
인간과 공간을 위한 빛의 가장 아름다운 진화 옳은미래 lg의 옳은 미래가 더 궁금하다면 lgfyture.com

한국, 글로벌 혁신지수 5위···역대 ‘최고’

이미지 확대thumbanil

사진=특허청

우리나라가 세계지식재산기구(WIPO)가 발표한 글로벌 혁신지수에서 역대 최고인 5위를 차지했다. 아시아 국가 중에서는 한국의 순위가 가장 높았다.

특허청은 국제연합(UN) 산하기구인 세계지식재산기구(WIPO)가 발표한 글로벌 혁신지수에서 대한민국이 역대 최고인 5위를 차지했다고 20일 밝혔다.

132개국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평가에서는 스위스, 스웨덴, 미국, 영국이 지난해에 이어 1∼4위를 차지했다. 아시아에서는 한국에 이어 싱가포르가 8위, 중국과 일본이 각각 12위, 13위를 기록했다.

우리나라는 지난해보다 5계단 상승하며 상위 20개국 중 혁신역량이 가장 많이 개선된 국가로 평가됐다.

우리나라는 투입 부문 5개, 산출 부문 2개 등 총 7개 평가 분야 가운데 미래에 대한 투자를 평가하는 인적자본·연구 분야에서 3년 연속 세계 1위를 지켰다.

또한 코로나19 상황에도 국내외 지식재산권 출원 증가 등으로 혁신 활동의 성과를 측정하는 산출 부문 2개 평가 분야가 지난해 10등에서 올해 5등으로 크게 올랐다.

이밖에 81개 세부 지표별로 보면 우리나라는 국내총생산(GDP) 대비 특허출원 등 9개 지표에서 1위를 차지했다.

김용래 특허청장은 “코로나19 등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다른 나라에 비해 글로벌 혁신지수가 상승할 수 있었던 주된 이유는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우리의 혁신적 노력과 이에 따른 성과가 좋은 평가를 받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김수민 기자 k8silve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
로또리치
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