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네이버포스트 유튜브
인간과 공간을 위한 빛의 가장 아름다운 진화 옳은미래 lg의 옳은 미래가 더 궁금하다면 lgfyture.com

광주관광재단 설립 1주년···‘천만국제관광도시 광주’를 위해 ing

팬데믹 시대 ‘함께’의 가치 실현···상생 관광정책 추진
코로나 팬데믹 상황 지속···지역 여행업계 위기 극복을 위해 적극 지원
거버넌스 구축 통한 민·관·산·학 소통·협력 강화···광주 관광산업 발전 기반 조성
포스트 코로나 대비 FIT(개별 자유여행객) 관광 활성화 노력
‘예술여행 대표도시 광주’ 조성, 홍보 및 브랜드 정립을 위한 마케팅 강화

이미지 확대thumbanil

‘어서와요 광주 포토존’에서의 광주관광재단 임직원 단체사진

지난 7월 30일부로 설립 1주년을 맞이한 광주관광재단(대표이사 남성숙)은 공공성과 관광 전문성을 동시에 갖춘 조직으로 거듭나고 ‘천만 국제 관광도시 광주’로의 도약을 위해 힘차게 달리고 있다.

끝이 보이지 않는 코로나 팬데믹 상황 속에서 광주관광재단은 지난 1년간 '함께'의 가치를 강조하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여행업계와 지속적으로 상생·협력을 강화해 왔다.

광주 소재 협력 여행사를 선발해 국내여행상품 기획, 마케팅활동, 판매 등 다방면에 걸친 컨설팅 및 지원을 통해 지역 여행업계 경쟁력을 강화하고 관광 전문박람회 참가, 여행상품 공동 마케팅 등 지속적인 협업사업 추진을 통해 업계의 동반자로서 지역 여행사의 어려움을 함께 극복해가고 있다.

또한 지역 중소 여행사 대상 공유 사무실을 지원하여 14개 여행사가 입주 등 여행업계의 큰 부담이었던 임대료 문제를 해소했다.

이미지 확대thumbanil

여행업계 공유사무실 개소식 모습

또한 거버넌스 구축을 통한 민·관·산·학 소통·협력을 강화시켜 광주 관광산업 발전의 기반을 조성해나갈 계획이다. 해당 거버넌스는 지속가능발전협의회와 관광협업, 관광브랜드, 콘텐츠개발, 예술관광, MICE산업 등 5개 분과로 구성된 협의체로 분과위원회별 ‘여행하고 싶은 도시 광주’만의 과제, 정책, 목표 발굴을 위해 상시 회의를 개최하고 관광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협력 사업을 발굴한다.

이 외에도 광주관광재단은 외래관광객 유치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해 FIT(개별여행객)관광 활성화를 위해 만반의 준비를 기울이고 있다.

광주 관광지, 숙박, 교통 등 광주관광 전반적인 안내를 위한 ‘광주관광 챗봇 서비스’를 구축 중에 있으며, 양림동역사문화마을 여행 시 내 손안의 해설사 역할을 해줄 ‘AR스탬프투어’, 무장애 시티투어버스 동선에 따라 GPS 기반 주변 관광정보제공 하는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 등을 구축,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FIT(개별여행객)의 편안한 여행환경 조성을 위해, 광주만의 역사 콘텐츠(5·18민주화운동)와 문화예술 콘텐츠의 융‧복합을 통한 광주다운 테마형 시티투어 버스인 ‘오월의 버스’를 본격 운영하고 모두에게 열린관광을 위한 마중물 사업이자 도심관광의 명물이 될 ‘무장애 시티투어버스’를 구매, 운영할 계획이다.

이미지 확대thumbanil

예술여행 비전선포식 모습

지난 2월 5일 ‘예술여행 대표도시 광주’ 비전선포에 이은 예술여행 대표도시 조성 및 홍보 사업에도 많은 이들의 눈길을 끌었다. 예향, 의향, 미향의 도시인 광주를 관광송, 웹 예능 등 쉽고 재미있는 형식으로 홍보하고 있으며, 쓰레기 줍기 등 환경보호와 예술여행을 접목시킨 ‘예쓰투어’를 진행하는 등 대중성을 고려한 ‘예술여행 대표도시 광주’ 마케팅 활동을 활발히 펼치고 있다.

대한민국 예술여행 대표도시 비전선포 일환 비엔날레 상품화를 위해 관내․외 여행사 및 언론인 대상 팸투어를 6회 진행하였으며 국내 최대 온라인 투어 판매사이트인 인터파크 투어에서 상품을 판매하여 비엔날레 유료 상품화 성공 가능성을 확인하였으며 비엔날레 전시장을 순환하는 시티투어버스 운영을 통해 비엔날레 전시기간 39일간 총 598명(순환 570, GB커미션 28)의 관람객이 비엔날레 여행을 편하게 하실 수 있도록 지원했다.

예술여행 콘텐츠 공모전을 통해 시민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여행상품화를 추진 중이며, 예술관광 스타트업 공모전을 개최하여 혁신적인 관광형 전문기업을 선발하고 육성하여 예술여행 대표도시 생태계 조성 및 브랜드화 할 계획이다.

재단은 전략적인 디지털 통합 홍보 마케팅을 통해 풍부한 관광정보, 관광지를 지속적으로 노출시키며 관광도시로서의 광주 이미지를 확립시키고자 노력했다. 실제 지난 1년간 재단은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총 5개의 SNS 채널을 운영하며 2,400여개의 관광 콘텐츠를 생성하고 확산시켰다.

그 내용으로 시민들도 잘 몰랐던 숨겨진 관광지를 발굴하여 정보를 제공하는 카드뉴스, 연예인 및 인플루언서가 출연하는 광주 관광 브이로그, MZ세대 감성으로 재밌게 광주 관광을 그려낸 일상 웹툰 등 대면 관광이 불편해진 요즘 상황을 반영한 비대면 관광 홍보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생성‧배포하여 관광 활성화를 위해 노력했다.

광주관광재단 남성숙 대표이사는 “관광재단의 1년간의 한 걸음, 한 걸음을 관심 있게 지켜봐주신 광주시민 여러분, 언론인 여러분, 지자체 관계자 등 많은 분들께 감사의 인사드린다"며 "광주 관광의 발전은 지역 경제의 발전이며 가지고 있는 광주 관광 인프라를 활용,인프라의 한계를 넘어서서 광주 관광이라는 하나의 브랜드를 구축하고, 광주 관광의 발전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또 다음을 준비하겠다.”라며 소감과 다짐을 밝혔다.

호남 김재홍 기자 hong9629@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
로또리치
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