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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시장 뺀 전기차 배터리 점유율 LG에너지솔루션 ‘독주’

중국시장 뺀 전기차 배터리 점유율 LG에너지솔루션 ‘독주’

등록 2021.06.15 09:30

이지숙

  기자

삼성SDI·SK이노, 급부상하는 CATL과 3위 쟁탈전

자료=SNE리서치 제공자료=SNE리서치 제공

올해 1~4월 중국시장을 제외한 글로벌 전기차(EV, PHEV, HEV) 탑재 배터리 사용량에서 LG에너지솔루션이 1위로 독주를 이어갔다.

삼성SDI와 SK이노베이션도 상위권을 지킨 가운데 중국 CATL이 대거 급부상하면서 3위 자리 싸움이 치열해질 전망이다..

15일 SNE리서치에 따르면 1~4월 중국을 제외한 세계 각국에 등록된 전기차의 배터리 에너지 양은 36.0GWh로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

업체별로 살펴보면 LG에너지솔루션은 12.6GWh로 146.0% 급증하면서 파나소닉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점유율 또한 지난해 28.9%에서 올해 34.9%로 뛰었다.

삼성SDI는 96.1% 증가한 3.7GWh로 전년 동기와 같은 3위를 유지했으며 SK이노베이션은 사용량이 143.5% 급증한 3.5GWh를 기록하면서 점유율이 지난해 8.9%에서 9.8%로 상승했다.

국내 3사의 성장세는 각 사의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는 모델들의 판매 호조가 주요 요인으로 꼽힌다.

LG에너지솔루션은 주로 폭스바겐 ID.3 및 ID.4, 포드 머스탱 마하-E 등의 판매 급증에 따라 고성장세를 나타냈다. 삼성SDI는 아우디 E-트론 EV와 피아트 500, 포드 쿠가 PHEV 등의 판매 증가가 성장세를 견인했으며 SK이노베이션의 경우 기아 니로 BEV와 현대 코나 BEV, 메르세데스 벤츠 GLE PHEV 등의 판매 호조가 급성장세로 이어졌다.

한편 CATL은 테슬라 모델3(중국산 유럽 수출 물량)를 비롯해 푸조 e-2008, 오펠 코르사 등의 순수전기차 판매량이 급증함에 따라 4배가 넘는 이상 급성장세를 시현하면서 4위에 안착했다.

SNE리서치는 “이제 CATL의 위상이 중국 이외 시장에서도 급상승하고 있음을 실감하는 상황”이라며 “한국계 3사가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도 CATL 및 파나소닉 등과의 경쟁이 극도로 가열되는 양상”이라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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