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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1Q 영업익 전년比 20.2%↓ ··· “원화 강세·인세티브 증가 악재”(종합)

기아차, 1Q 영업익 전년比 20.2%↓ ··· “원화 강세·인세티브 증가 악재”(종합)

등록 2018.04.27 15:00

김민수

  기자

기아자동차가 27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1분기 실적을 공개했다. (사진=최신혜 기자 shchoi@newsway.co.kr)기아자동차가 27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1분기 실적을 공개했다. (사진=최신혜 기자 shchoi@newsway.co.kr)

기아자동차가 글로벌 판매 증가에도 불구하고 급격한 원화 강세와 경쟁 심화에 따른 인센티브 상승으로 분기 영업이익 3000억원에 겨우 턱걸이했다.

기아차는 27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2018사업연도 1분기 컨퍼런스콜을 열고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기아차의 1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0.2% 줄어든 3056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2.2% 감소한 12조5622억원, 당기순이익은 43.6% 줄어든 4320억원으로 조사됐다.

이처럼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크게 감소한 데는 비우호적인 환율이 주된 요인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환율시장에서 원화가치는 작년 1분기 대비 7.1% 상승한 바 있다.

재고 축소를 위한 인센티브도 전체 실적에 악재가 됐다. 기아차의 매출원가율은 전년 대비 3.8%포인트 상승한 84.6%를 기록했다. 판매관리비 비율은 같은 기간 3.2%포인트 하락한 13%에 그쳤으나 매출원가 상승 및 매출 감소로 영업이익은 지난해보다 20% 이상 감소했다. 영업이익률 역시 0.6포인트 줄어든 2.4%에 그쳤다.

다만 완성차 판매는 미국을 제외한 주요 지역에서 반등에 성공하며 약 1년 만에 플러스 성장세로 돌아섰다.

기아차의 1분기 판매는 국내 12만3771대, 해외 52만174대 등 글로벌 시장에서 65만5495대에 달했다. 해외 판매는 0.3% 감소했지만 국내 판매가 2.4% 증가하면 전체적으로 0.2%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주요 지역별로는 중국에서 전년 대비 6.4% 증가한 8만2206대를 판매한 것을 비롯해 유럽 12만9352대(3.8%↑), 중남미·중동·아시아 등 기타 시장에서 17만8438대(1.7%↑)가 판매됐다. 반면 미국은 13만1728대로 같은 기간 9.7%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기아차는 올해도 어려운 경영여건 지속되겠지만 신차효과를 극대화하고 신흥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를 위해 RV와 친환경차 등 고부가가치 차종 확대함으로써 수익성 방어에 나설 방침이다.

구체적으로는 국내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주력 볼륨모델 신형 K3를 신흥시장에 출시하고 지난 달 새롭게 선보인 플래그십 세단 신형 K9을 하반기부터 중동과 러시아, 미국에 차례로 출시하기로 했다.

또 하반기 출시를 앞둔 소형SUV 전기차 니로EV를 서유럽과 미국 등 주요 시장에 출시하는 한편 최근 회복 기미를 보이는 중국에서 현지 전용 모델을 출시해 실적 개선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이에 대해 기아차 관계자는 “전사적인 비용 절감 및 생산성 향상 등 내실경영을 더욱 강화해 현재의 어려운 상황을 적극 돌파해 나갈 예정”이라며 “경쟁력 있는 신차와 고부가가치 차종 판매를 확대함으로써 수익성 방어와 미래 경쟁력 강화를 위핸 계기로 삼을 것”이라고 밝혔다.

뉴스웨이 김민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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