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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야쿠르트, 2020 국가고객만족도 우유·발효유 부문 23년 연속 1위

한국야쿠르트, 2020 국가고객만족도 우유·발효유 부문 23년 연속 1위

등록 2021.01.15 11:35

김민지

  기자

사진=한국야쿠르트 제공사진=한국야쿠르트 제공

한국야쿠르트는 2020년 국가고객만족도(NCSI) 조사에서 23년 연속 우유·발효유 부문 1위에 올랐다고 15일 밝혔다.

한국생산성본부가 주관하는 국가고객만족도 조사는 국내 기업 상품·서비스의 고객 평가 만족 수준을 평가하는 조사다. 한국야쿠르트는 1998년 조사 시작 이래 매년 우유·발효유 부문 1위를 지켜오고 있다.

국가고객만족도 23년 연속 1위를 차지한 가장 큰 원동력은 프로바이오틱스 연구기술력이다. 한국야쿠르트는 지난해 3월 창립 최초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원료 외부 판매에 나섰다. 50년 연구 기술력과 1000억원 이상 설비투자, 4500여종의 균주 라이브러리를 바탕으로 B2C 중심 사업영역을 B2B까지 확대했다.

한국야쿠르트는 2014년 국내 최초 다목적 프로바이오틱스 플랜트를 준공하고 대량 배양 체제를 구축했다. 2019년에는 최신 생산시설의 평택공장을 완공해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배양에서부터 생산에 이르는 통합 공정체제를 마련했다.

현재 한국야쿠르트는 총 6종의 개별인정원료와 52종의 자체개발 특허 유산균을 보유하고 있다. B2B 사업을 통해 외국산 유산균 원료 수입 대체와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유산균 원료 공급으로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 활성화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특히 최근에는 이너뷰티 시장 성장세에 발맞춰 원료를 다양화했다. 특히 ‘HY7714’는 피부 보습 및 자외선에 의한 피부 손상으로부터 피부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개별인정형 원료다.

이정열 한국야쿠르트 R&BD 부문장은 “한국야쿠르트 연구진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 수집한 4,500여개 균주 라이브러리를 바탕으로 균주 국산화와 함께 프로바이오틱스 기능성 발굴에 힘써왔다”며 “국내를 넘어 해외시장으로 B2B사업을 확장하며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키워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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