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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NI 코리아, 도전과 혁신 15년···월드 프리미어 결실 맺다

MINI 코리아, 도전과 혁신 15년···월드 프리미어 결실 맺다

등록 2020.06.24 17:04

윤경현

  기자

MINI 2005년 한국시장 진출낫 노멀 캠페인, 기발한 마케팅자동차 브랜드 넘어 문화 아이콘

지난 2005년 한국 시장에 처음 진출한 MINI 코리아의 15년은 ‘크리에이티브’, ‘MINI 패밀리’, ‘트렌드’, ‘스페셜’, 그리고 ‘최초’ 이 다섯 가지로 압축할 수 있다. 사진=MINI 제공지난 2005년 한국 시장에 처음 진출한 MINI 코리아의 15년은 ‘크리에이티브’, ‘MINI 패밀리’, ‘트렌드’, ‘스페셜’, 그리고 ‘최초’ 이 다섯 가지로 압축할 수 있다. 사진=MINI 제공

MINI 코리아 역사에 남을 또 하나의 이정표가 세워졌다.
 
24일 MINI 코리아에 따르면 이날 에버랜드 포레스트캠프에서 MINI 컨트리맨의 신형 모델을 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MINI가 한국에서 월드 프리미어를 개최한 것은 브랜드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다. 이는 MINI 코리아가 지난 15년간 한국에서 걸어온 도전과 혁신의 발자취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지난 2005년 한국 시장에 처음 진출한 MINI 코리아의 15년은 ‘크리에이티브’, ‘MINI 패밀리’, ‘트렌드’, ‘스페셜’, 그리고 ‘최초’ 이 다섯 가지로 압축할 수 있다.
 
먼저, 고객에게 색다른 일상을 선사한 ‘낫 노멀(Not Normal) 캠페인’과 힙합 뮤지션 박재범과 함께한 ‘MINI 요!맨(YO!MAN)’, 해운대 바다 위를 달린 ‘아쿠아 MINI’ 등 독특한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걸맞은 기발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며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독자적인 영역을 구축했다. 

또 ‘MINI 런 인 코리아’를 비롯한 다양한 고객 참여형 행사를 기획하며 고객과의 가족 같은 끈끈한 유대감을 기반으로 강력한 브랜드 로열티를 형성했다.
 
더불어 ‘MINI 플리마켓’, ‘MINI 유나이티드’ 등 기존의 자동차 브랜드와는 차별화된 새로운 문화 트렌드를 창출하며 자동차 브랜드를 넘어 업계를 선도하는 ‘문화 아이콘’으로 자리잡았다. 

여기에 똑같은 MINI 차량을 찾는 게 어려울 정도로 차량을 통해 자신의 개성과 스타일을 표현하는 MINI 고객들을 만족시키기 위한 다양한 에디션 모델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뉴 MINI 컨트리맨이 한국에서 전 세계 최초로 공개된 배경에는 한국의 성공적인 코로나19 방역과 더불어 도심과 아웃도어 라이프를 아우르는 컨트리맨의 콘셉트, 도시와 자연이 아름답게 공존하는 한국의 지리적 특성이 부합한다는 점, 그리고 한국 시장의 중요성이 크게 작용했다. 사진=MINI 제공뉴 MINI 컨트리맨이 한국에서 전 세계 최초로 공개된 배경에는 한국의 성공적인 코로나19 방역과 더불어 도심과 아웃도어 라이프를 아우르는 컨트리맨의 콘셉트, 도시와 자연이 아름답게 공존하는 한국의 지리적 특성이 부합한다는 점, 그리고 한국 시장의 중요성이 크게 작용했다. 사진=MINI 제공

나아가 항상 고객 중심의 서비스에 대해 고민하며 새로운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MINI 코리아는 소규모 사업자에게 MINI 차량을 무상으로 지원하는 ‘미니 포 미니 비즈니스(MINI FOR MINI BUSINESS)’와 온라인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도미니크(Dominick)’ 등을 업계 최초로 선보이며 국내 자동차 시장에 신선한 자극과 영감을 주고 있다.
 
이처럼 MINI는 한국 시장에 진출한 이래 도전과 혁신을 거듭하며 국내 프리미엄 소형차 시장의 성장을 이끄는 견인차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특히, MINI 코리아는 지난 15년 동안 전 세계 MINI 시장 중 유일하게 연속 성장을 거두며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뤄냈다.

2005년 한국 진출 당시만 해도 761대에 불과했던 판매실적은 지난해 국내 프리미엄 소형차 브랜드 최초로 연간 1만대 판매를 달성할 정도로 성장했다. 또 2020년 상반기 기준 국내 수입차 시장 판매 및 점유율 8위에 올랐으며 전 세계 MINI 시장에서도 한국 시장은 8위 시장이다.
 
이와 같은 성과를 높게 평가해 BMW 그룹은 도시와 자연이 조화롭게 공존하며 MINI 컨트리맨이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과 잘 부합하는 한국을 월드 프리미어 개최 장소로 낙점했다.
 
MINI 코리아는 “더 밝은 도시 생활을 위한 솔루션”이라는 브랜드 약속 아래 MINI만의 독특한 월드 프리미어를 진행했다. 또한, 변화하는 도시 생활 전반, 즉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도시와 자연을 모두 아우를 수 있는 뉴 MINI 컨트리맨을 통해 브랜드의 성공 스토리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한편 뉴 MINI 컨트리맨이 한국에서 전 세계 최초로 공개된 배경에는 한국의 성공적인 코로나19 방역과 더불어 도심과 아웃도어 라이프를 아우르는 컨트리맨의 콘셉트, 도시와 자연이 아름답게 공존하는 한국의 지리적 특성이 부합한다는 점, 그리고 한국 시장의 중요성이 크게 작용했다.

뉴스웨이 윤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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