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백현 기자
등록 :
2020-04-06 15:06

“섣부른 위기설 부추기지 말라” 시장 안팎 루머에 발끈한 은성수(종합)

코로나19 이후 시장 상황에 공개 견해 밝혀
‘4월 위기설·대기업 지원 배제설’ 정면 반박
정부 지원 의지 강조하면서 존재감도 부각

은성수 금융위원장. 사진=금융위원회 제공

금융권 안팎에서 ‘소통형 관료’로 명망이 높았던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이후 금융권 일각에서 제기한 금융시장 관련 각종 의견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분명히 밝혔다.

코로나19 이후 발생한 금융시장의 혼란을 안정시키고 어려움에 봉착한 기업들을 적극적으로 돕겠다는 원칙을 강조하면서도 이른바 ‘코로나발(發) 금융위기설’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대응하겠다는 은 위원장의 의중이 그대로 드러났다.

은성수 위원장은 6일 언론과 민간자문위원 등에 공개서한을 보내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사태 이후 금융시장 상황과 관련된 견해를 밝혔다. 또 공개서한 외에 ‘최근 금융시장과 금융정책 주요 이슈에 대한 설명’이라는 제목으로 주요 사안에 대한 금융당국의 정책 방향을 질의응답 형태로 설명했다.

은 위원장은 “일각에서 ‘4월 위기설’ 또는 ‘발등의 불’이라는 표현을 쓰거나 특정 기업에 대한 자금난을 언급하는데 이는 시장 불안을 키우고 해당 기업을 더 곤란하게 할 것으로 우려된다”며 “한편으로 금융당국의 소통 부재에 따른 결과라는 점에서 반성한다”고 언급했다.

특히 “4월 위기설은 사실에 근거한 주장이라 보기 어렵다”면서 “과거에도 특정 시기 자금 위기설은 곧잘 등장했으나 대부분 과장된 것이며 불필요하게 시장을 불안하게 만드는 만큼 조심스러운 접근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정부가 현재 금융시장 상황을 다소 안일하게 보고 있다는 비판에 대해서는 정면으로 반박했다. 은 위원장은 “정부는 현재 시장 상황을 엄중히 보고 있다”며 “일시적 유동성 문제로 기업이 도산하는 일은 막겠다는 것이 정부의 확고한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무엇보다 채권시장 안정펀드 매입대상에 들지 못한 저신용등급 회사채를 일부러 포기하려 한다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 “채안펀드 채권매입 대상이 아니라고 해서 해당 기업을 포기하거나 지원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은 위원장은 “신용도가 낮은 채권에 대해서는 채권담보부증권(P-CBO) 발행이나 회사채 신속인수제 등 다른 정책금융기관의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기업 도산을 막아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은 위원장은 대대적 우선 지원을 약속한 소상공인이나 중소기업과 달리 대기업에 대해서는 시장을 통한 자구노력을 우선으로 전제한 것이 의도적인 ‘재벌 죽이기’가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은 위원장은 “대기업에 자구노력을 우선 전제한 것은 결코 반(反)기업정서에 편승한 정책이 아니며 과거에도 위기를 맞은 대기업에 자구노력을 요구한 바 있다”면서 “기존에 계획했던 100조원 수준의 금액으로 모든 기업의 자금 수요를 감당하기는 힘들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대기업도 정부의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충분히 이용할 수 있으나 소상공인이나 중소기업과 달리 시장을 통한 자금 조달이 상대적으로 쉽고 금리나 보증료율 등에서 일정 부분 부담이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는 취지에서 자체적 해결을 우선 전제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채안펀드 등의 이용이 어렵다면 자구노력을 전제로 국책은행을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앞으로 대기업 관련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필요하다면 대기업이 자체적으로 부담하는 지원 방식이나 범위 등을 조정해보겠다”고 밝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직격탄을 맞은 항공업계에 대한 지원이 미비하다는 지적에 은 위원장은 “상황의 심각성을 잘 알고 있다”면서도 “항공업은 리스 의존도가 높은 업종 특성상 금융지원과 자본 확충, 경영 개선 등 종합적 대안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나 산업은행 등 정책금융기관 등과 함께 상황을 지켜보며 다각적이고 종합적인 대안을 논의하고 있으며 결론이 나오면 구체적으로 추후 설명하겠다”고 덧붙였다.

대주주인 인도 마힌드라그룹이 신규 투자 거부를 선언한 쌍용자동차의 향후 전망에 대해 은 위원장은 “주주와 노사가 합심해 정상화 해법을 찾길 바란다”고 기대했다.

또 “마힌드라가 400억원의 신규 자금 지원과 신규 투자자 모색 지원 계획을 밝혔고 쌍용차도 경영 정상화를 위한 자구 쇄신 노력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표명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채권단과 쌍용차가 원활히 협의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백현 기자 andrew.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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