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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 ‘4천억원 규모’ 신형 호위함 1척 수주

현대중공업, ‘4천억원 규모’ 신형 호위함 1척 수주

등록 2020.03.16 09:08

윤경현

  기자

‘울산급 Batch-III’ 설계·건조 계약 체결고성능레이더·복합추진체계 탑재···작전수행능력 강화차기 한국형 이지스구축함(KDDX) 개발 사업에도 박차

현대중공업은 이 호위함을 울산 조선소에서 건조해 오는 2024년 대한민국 해군에 인도할 예정이다. 신형 호위함은 길이 129m, 너비 15m, 무게 3500 톤으로, 최대 55km/h의 속력으로 운항할 수 있다. 사진=현대중공업 제공현대중공업은 이 호위함을 울산 조선소에서 건조해 오는 2024년 대한민국 해군에 인도할 예정이다. 신형 호위함은 길이 129m, 너비 15m, 무게 3500 톤으로, 최대 55km/h의 속력으로 운항할 수 있다. 사진=현대중공업 제공

현대중공업이 4000억원 규모의 우리 해군의 최신형 호위함 건조에 나선다.
 
16일 현대중공업에 따르면 최근 방위사업청과 총 4000억원 규모의 ‘울산급 Batch-III 상세설계 및 선도함 건조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은 대한민국 해군이 도입하는 총 6척의 3500톤급 신형 호위함 건조 사업 중 첫 번째 함정이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2016년 방위사업청과 ‘울산급 Batch-III 탐색개발’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대중공업은 이 호위함을 울산 조선소에서 건조해 오는 2024년 대한민국 해군에 인도할 예정이다.
 
신형 호위함은 길이 129m, 너비 15m, 무게 3500 톤으로, 최대 55km/h의 속력으로 운항할 수 있다.

360도 전방위 탐지, 추적, 대응이 가능한 4면 고정형 다기능 위상배열레이더를 탑재해 기존의 울산급 호위함 대비 대공 방어 능력이 크게 강화됐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특히 하이브리드(복합식) 추진체계 방식을 적용, 소음이 적게 발생하는 전기 추진 방식으로 잠수함의 탐지 위협에서 벗어나는 한편, 유사시에는 가스터빈 추진을 이용한 고속 운항이 가능해 작전 수행 능력이 향상됐다는 평가다.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이지스함(광개토-III Batch-II)에 이어 5개월 만에 호위함(울산급 Batch-III) 수주에 성공하며 최신형 함정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이번에 수주한 호위함의 설계 및 건조 경험을 바탕으로, 차기 한국형 이지스구축함(KDDX) 개발 사업에도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중공업 남상훈 특수선사업본부장(부사장)은 “대한민국 해군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최신형 호위함의 설계와 건조를 맡게 돼 기쁘다”며, “호위함의 성공적인 건조와 인도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현대중공업은 1975년 대한민국 최초의 전투함인 울산함을 시작으로, 대한민국 최초의 이지스함인 세종대왕함, 차세대 호위함인 인천함 등 현재까지 80여척의 전투함과 잠수함을 설계 및 건조했다.

뉴스웨이 윤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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