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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한의대, 4차 산업혁명 대비 전공교과과정 개편

대구한의대, 4차 산업혁명 대비 전공교과과정 개편

등록 2020.03.14 10:31

강정영

  기자

사진제공=대구한의대사진제공=대구한의대

대구한의대(총장 변창훈)는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기 위한 교육혁신의 일환으로 혁신정보 교양교과목을 개설하고 전공교과과정의 개편을 추진하고 있다.

대구한의대는 미디어 크리에이팅과 플랫폼, 문제해결과 컴퓨팅 사고, 창의적 사고와 코딩, 모바일 앱 만들기, 문제해결을 위한 파이썬, 4차 산업과 미래사회, 빅데이터의 이해와 통계적 사고, 사이버 윤리 등 교양과목을 2020년 1학기 개설했다.

전공교과 과정에서도 4차 산업혁명의 주요 분야인 빅데이터,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의 신기술을 반영한 기초교과와 전문교과를 도입·운영하여 4차 산업혁명 친화적 커리큘럼으로 교과과정을 개편할 예정이다.

또한 학과 간 교육과정을 개방하고 공유하여 전공간의 벽을 허물어 학생들에게 융복합 학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동시에 혁신전문교과와 연계한 PROTOCOL 진로설계 프로그램, 리부트캠프 프로그램, 부트스트랩 프로그램, Expert 코스, 취창업 프로그램, 3D 프린팅 해커톤 등의 혁신 비교과 프로그램을 병행 운영하여 학생들이 혁신역량을 갖추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융복합 전공교과와 연계하여 Class in Class(현장전문가 초청강연 및 실습), Team Teaching(공동 운영 교육), PBL(프로젝트 기반 수업), Flipped Learning(거꾸로 학습), Blended Learning(혼합형 교육), Capstone Design(캡스톤 디자인), Adventure Design(어드벤처 디자인) 등의 혁신교육방법을 도입하고 있으며, 자기진단평가와 토론평가, 목표 달성중심 평가 등 질적 평가 중심으로 학생평가체제를 개편하고 있다.

교육환경에서도 혁신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새로운 교수법 적용 및 시설과 기자재를 도입하고, 실험실과 강의실 같은 물리적 환경의 개선과 동시에 교육과정 개발과 교수법 혁신 활동 실적을 교원 업적평가에 반영하고 학사제도를 유연화 하는 등의 제도적 환경 개선도 추진할 예정이다. 이를 지원하기 위해 대구한의대 교수학습센터에서는 이에 대한 다양한 교수법과 학습법 특강 등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대구한의대학교 가족기업과 재직자의 4차 산업혁명 신기술 교육을 위해 학교 자체 운영의 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s: 온라인대중공개강좌)를 무료로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하고 제공할 예정이다.

이러한 다양한 교육과정을 좀 더 내실 있게 운영하고 지역사회와 산업체의 수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기존에 대구한의대와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있거나 체결 예정인 경북IT융합산업기술원, 경북테크노파크, 구미전자정보기술원 등 외부 기관과의 업무 협조도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홍성철 기자 newswaydg@naver.com


뉴스웨이 강정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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