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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CFT, 제5공장 증설 투자···전기차 배터리 시장 적극 대응

KCFT, 제5공장 증설 투자···전기차 배터리 시장 적극 대응

등록 2020.03.05 13:17

이지숙

  기자

1200억원 규모 투자···2022년 상업화 통해 동박 약 1만톤 추가 생산

전북 정읍시에 있는 KCFT 공장 전경. 사진=SKC 제공전북 정읍시에 있는 KCFT 공장 전경. 사진=SKC 제공

SKC가 올해 1월 인수한 전기차 배터리 핵심소재인 동박 글로벌 제조업체 KCFT가 제 5공장 증설 투자를 결정했다.

앞선 기술력을 가진 KCFT는 이번 증설로 고품질 동박 생산능력을 늘려 급성장하는 시장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

KCFT는 5일 이사회를 열고 동박 생산능력 증설에 815억원을 투자하기로 결정했다. 지난해 진행한 선행 투자분을 더하면 총 1200억원 규모다.

KCFT는 2021년 3분기까지 정읍공장에 연간 생산능력 1만톤 가량의 제5공장을 만든다. 2022년 초 상업화가 목표다. 제5공장 완공 이후 KCFT의 동박 연간 생산능력은 약 4만톤이 된다.

KCFT의 투자 결정은 빠르게 성장하는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SNE리서치에 따르면 전기차 시장은 2025년까지 연평균 28% 가량, 배터리 시장은 40% 성장한다. 이에 따라 배터리 핵심소재인 동박 수요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특히 KCFT가 기술력을 자랑하는 6㎛ 이하 극박 동박 수요는 더욱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전기차 주행거리를 늘리기 위해선 배터리 고용량화·경량화가 필요한데, 여기엔 극박 제품이 유리하다. 동박이 얇으면 배터리에 많은 음극 활물질을 담을 수 있어 고용량화, 경량화로 이어진다.

KCFT는 세계에서 가장 얇은 동박을 만드는 기술력을 갖고 있다. 2019년 10월에 독자 기술력으로 세계에서 가장 얇은 4㎛ 두께의 초극박동박을 1.4m 광폭으로 세계 최장인 30km 길이 롤로 양산화하는 압도적인 기술력을 선보였다. KCFT는 증설 예정인 제5공장을 얇은 고품질 동박을 보다 빠르고 생산성 높게 만들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KCFT는 글로벌 진출도 함께 검토한다. 배터리 고객사가 있는 미국, 유럽, 아시아 등에 진출하면 고객사의 요청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해당 지역에는 SKC 생산시설의 여유부지가 있어 진출하는 경우 거점 마련 속도 등 여러 면에서 유리하다. KCFT는 현재 SKC와 함께 해외 진출 방안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KCFT 관계자는 “KCFT는 글로벌 배터리 고객사가 원하는 고품질의 제품을 만들 수 있는 몇 안 되는 동박 제조사”라며 “고기능 제품 생산 기술력과 최고 수준의 생산성을 발전시키는 데 투자를 이어나가 지속적으로 성장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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