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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경현 기자
등록 :
2020-02-13 08:00

우오현, ‘머스크·MSC’ 공동 운항 성사시켰다

출범 4년 차 세계 최대 해운동맹과 협력
글로벌 서비스 안정성 및 경쟁력 입증
비용 경쟁력 높이고 서비스 영역 확장

우오현 SM그룹 회장.

우오현 SM그룹 회장이 세계 최대 해운동맹 2M과 미주서안 노선을 공동운항 서비스를 성사시켰다.

13일 SM상선에 따르면 2M(머스크, MSC)과 함께 오는 4월 1일부터 아시아-미주 구간 항로를 주력으로 공동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다. 협력내용은 미주노선에서의 ▲공동운항 ▲선복교환 ▲선박교환 등이다.

이번 협력은 SM상선의 미주노선에서의 안정성과 시장영향력을 2M이 인정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출범 4년 차에 세계 최대의 해운동맹과 함께 공동운항을 함께 할 수 있게 된 것은 SM상선이 서비스 경쟁력을 글로벌 마켓에서 입증받았다는 의미로도 풀이된다.

SM상선은 해운물류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해 지속적으로 IT기술과 원가경쟁력을 제고해 고객에게 신뢰받는 해운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사진=SM상선 제공

우 회장의 해운업에 대한 애정은 남다르다. 특히 SM상선의 노선을 넓혀가는데 일조했다.

지난 2017년 3월 SM상선 첫 미주 노선인 CPX 운항을 시작으로 2018년 5월에는 북미서안 노선 PNS를 추가로 개설했다. 그뿐만 아니라 베트남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베트남 1위 국영선사인 비나라인과 비나라인과 손잡았다.

SM상선은 이번 협력을 통해 회사의 주력노선인 미주노선의 비용을 줄일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공동운항은 선사들이 특정 노선에 대해 서로의 선박과 선복을 공동으로 운영함으로써 운항비용을 줄이고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전략이다.

서비스하는 항만의 숫자도 더 늘어난다. 공동운항을 통해 기존 기항지에 미국 오클랜드가 추가된다.

오클랜드는 오렌지 등 고부가 가치의 특수화물의 선적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곳으로써 SM상선의 강점인 냉동화물 영업 강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SM그룹 해운부문을 총괄하는 김칠봉 부회장은 “2M과의 미주노선 공동운항 개시는 SM상선의 글로벌 서비스 경쟁력을 보여주는 쾌거”라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서비스와 기회 창출을 위해 SM그룹 차원에서 전사적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SM그룹은 SM경남기업, SM우방, SM삼환기업, 우방산업, 동아건설산업, 삼라, 라도 등 건설부문을 시작으로 티케이케미칼, 남선알미늄, 벡셀 등 제조부문, 그리고 해운(대한해운, 대한상선, SM상선, KLCSM)과 서비스·레저 (SM하이플러스, 호텔 탑스텐, 탑스텐빌라드애월제주, 탑스텐리조트 동강시스타, 옥스필드CC, 애플CC) 등 사업부문별 경영체계를 갖추고 있다. 

윤경현 기자 squashk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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