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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제철, 진화한 ‘스마트 엔터프라이즈’ 구축···혁신경영 속도

현대제철, 진화한 ‘스마트 엔터프라이즈’ 구축···혁신경영 속도

등록 2020.01.31 14:29

김정훈

  기자

제조·생산·비즈니스 ‘고객 중심’ 프로세스 운영올초 ‘프로세스 혁신 TF’ 사장 직속 전진배치당진제철소 스마트팩토리 전담조직 신설

안동일 사장이 스마트 아카데미 교육에 참석해 회사의 고객 중심 프로세스 운영 계획을 밝히고 있다. 사진=현대제철 제공안동일 사장이 스마트 아카데미 교육에 참석해 회사의 고객 중심 프로세스 운영 계획을 밝히고 있다. 사진=현대제철 제공

현대제철이 제조부문을 비롯한 생산·구매·원가·판매 전 부문을 고객 중심 프로세스로 바꿔 혁신경영을 가속화하고 있다.

31일 현대제철에 따르면 이 회사는 올해 초 프로세스 혁신(PI) 태스크포스(TF)팀을 꾸려 사장 직속으로 전진 배치했다. 당진제철소에는 스마트팩토리 전담조직도 신설했다.

현대제철은 지난 2017년부터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를 이용해 제철소의 생산 공정 및 기술력 향상을 꾀하기 위한 스마트 팩토리 고도화에 나서고 있다. 최근에는 한발 더 나아가 연결과 융합의 가치를 극대화시킨 ‘스마트 엔터프라이즈’라는 새로운 목표를 수립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스마트 팩토리가 기존 제조․생산부문의 고도화에 초점이 맞춰줘 있다면, 스마트엔터프라이즈는 제조·생산뿐아니라 시스템·인프라를 비롯한 프로세스 전 부문에 걸친 스마트매니지먼트까지 구축하는 개념”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제철은 이같은 목표 달성을 위해 지난해 8월부터 당진제철소에 AI 관련 인재 양성을 위한 전문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지난해 당진 사업장에선 스마트 아카데미 1기 수료생을 배출했다. 현재 2기 아카데미를 운영 중이다. 올해부터는 인천 및 포항 사업장까지 교육을 확대했다.

안동일 사장은 지난해 관련 교육에 직접 참석해 “스마트엔터프라이즈의 핵심인 생산 부문을 비롯한 영업, 구매 등을 아우르는 본부 간 유기적 네트워킹 및 융합을 통해 고객의 니즈에 신속히 대응하고 고객 가치 추구를 통한 지속적인 성장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스마트엔터프라이즈 구현으로 핵심 업무에 대한 집중력을 높인다면 이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대제철은 향후 스마트 인재 양성을 위해 ‘서포터’, ‘리더’, ‘마스터’로 불리는 정보통신기술(ICT) 전문 인력 등급을 자체 기준으로 정하고 엔지니어 가운데 10% 이상을 리더급으로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와 함께 프로세스혁신 TF팀은 우선적으로 데이터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기준정보 표준화에 주력한다. 전사 데이터 품질 향상을 모색하고 판매부터 출하까지 전 프로세스를 관통시키는 혁신을 동시에 추진한다.

이를 위해 전사의 운영기준과 표준을 재정립하고 각 본부의 프로세스 통합 및 부문 간 유기적 연결을 추진하며 데이터 분석 기반 업무 체계를 정착시켜나갈 계획이다.

또 고객 중심 프로세스를 위한 업무 및 데이터 혁신을 통해 불필요한 요소를 제거하고 효율성을 향상시켜 고객 가치 향상을 위한 핵심 업무에 집중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현대제철은 오는 2025년까지 스마트 팩토리 고도화와 스마트 매니지먼트 융합을 통해 스마트엔터프라이즈를 실현해 성장시킬 계획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전사적인 데이터융합을 통해 고객 중심으로 모든 프로세스를 운영하고 이러한 시스템과 문화를 정착시켜 최적화 의사결정 시스템을 구축해 스마트 엔터프라이즈를 완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웨이 김정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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