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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현범 대표, ‘기술경영’ AI 통한 타이어 시스템 접목

개발 과정 약 50% 단축 전망
KAIST 협업, 95% 이상 신뢰도 기대

조현범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대표이사 사장(오른쪽)이 3년 연속 CJ대한통운 슈퍼레이스 챔피언십 시즌 챔피언 등극 현장에서 기쁨을 같이했다. 사진=한국모터스포츠기자협회 제공

조현범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대표이사의 기술경영이 인공지능(AI)을 활용한 타이어 컴파운드 예측까지 이어지고 있다. 그동안 조 대표는 R&D 투자를 강조하며 초고성능 타이어(UHPT) 판매 비중을 높였다. 이를 통해 매출을 끌어올리는 데 큰 역할을 했다.

6일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에 따르면 AI기반 VCD 시스템은 타이어 컴파운드 개발 시 실제 테스트를 진행하지 않아도 축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공지능의 분석을 통해 컴파운드의 특성을 예측하여 최적의 컴파운드 조합법을 만드는 기술이다.

천연고무, 합성고무, 카본블랙 등 15종 이상의 재료가 혼합된 타이어 컴파운드는 각 원료의 조합 비율뿐 아니라 온도, 도구, 배합순서, 압력 등 다양한 변수에 따라 물성이 달라지기 때문에 개발과정이 매우 복잡하다. 

일반적으로 컴파운드를 개발하는 데 짧게는 6개월에서 길게는 3년이 소요되지만 인공지능을 활용할 경우 이 기간이 50%가량 단축될 전망이다.
 
새로운 개발 시스템은 클라우드 플랫폼 내에 현실 속 사물의 쌍둥이인 ‘디지털 트윈(Digital Twin)’을 만들고 가상 시뮬레이션을 통해 도출된 결과를 현실에 반영하는 과정을 반복하여 현실과 가상현실이 넘나들면서 서로에게 영향을 주며 향상된 결과 값을 찾아가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인 ‘아마존 웹 서비’나 구글의 인공지능 엔진 ‘텐서플로’ 등을 통해 수만개 단위의 데이터가 분석되어 머신러닝을 통한 진화를 이어가고 있다.
 
한국타이어의 혁신 시도는 자체 연구 프로젝트로 시작됐으나 국내 최고 연구기관의 합류로 날개를 달았다. 

한국테크놀로지그룹이 올해 초 KAIST와 맺은 미래기술 연구 협약을 맺음에 따라 해당 프로젝트에서도 협업이 진행됐고 이후 데이터 분석의 정확도가 매우 향상되어 현재 95% 이상의 신뢰도를 보이고 있다.
 
컴파운드 물성 예측에서 인공지능 기술 접목에 성공한 한국타이어는 앞으로 재료 선별, 설계, 타이어 실차 테스트, 생산 및 양산에 이르는 타이어 개발 전 과정으로 인공지능 기술을 확산시킬 예정이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관계자는 “개발 분야에 한정 짓지 않고 재료 수급, 디자인, 연구개발, 시험, 생산, 유통(SCM), 고객사용에 이르는 타이어 산업 생태계 전반에서 축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혁신 기술의 도입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윤경현 기자 squashk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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