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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지하철 총파업 돌입···1∼4호선 65.7%·5∼8호선 78.1% 운행

서울지하철 총파업 돌입···1∼4호선 65.7%·5∼8호선 78.1% 운행

등록 2019.10.16 07:17

안민

  기자

서울지하철 총파업 돌입···1∼4호선 65.7%·5∼8호선 78.1% 운행. 사진=연합뉴스 제공서울지하철 총파업 돌입···1∼4호선 65.7%·5∼8호선 78.1% 운행. 사진=연합뉴스 제공

본 교섭에서 노사가 합의점을 못찾아 서울 지하철 1∼8호선이 16일 총파업에 들어간다. 기관사는 이날 오전 6시30분부터, 기타 분야는 오전 9시부터 파업한다.

이에 따라 출퇴근 시간을 비롯해 지하철을 이용하는 시민들은 큰 불편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교통공사노동조합은 15일 서울교통공사 본사에서 공사 측과 진행한 교섭이 결렬돼 16∼18일 총파업을 벌인다고 밝혔다. 1∼4호선은 65.7%, 5∼8호선은 78.1%까지 평소대비 운행률이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서울교통공사는 관련 법상 '필수유지업무 사업장'으로 지정돼 노사가 '필수유지협정서'를 맺어야 하며 파업도 이 협정서에 근거해 필수유지업무는 유지하면서 할 수 있다.

공사 측은 “저희로서는 승객 불편이 없도록 운행률을 끌어올려야 한다”며 “내일 출근 시간인 오전 7∼9시는 평소와 같은 100%로 맞추려고 계획 중이며 이후에는 코레일 등 관계 기관과 연계해 80%까지 올릴 방침”이라고 전했다.

노조의 요구는 임금피크제 폐기, 안전인력 확충, 4조2교대제 확정 등 크게 3가지다.

노조는 “2016년 임금피크제가 도입됐지만, 신규채용 인건비 부족을 이유로 기존 직원의 총인건비 인상분 잠식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교통공사는 임금피크제로 700명에 가까운 청년 고용을 유발했는데 그로 인해 총인건비 잠식이라는 '임금 약탈'이 벌어지게 돼 임금피크제의 정책 목표를 많이 달성할수록 피해를 봐야 하는 상황이라는 것이 노조의 주장이다.

노조는 또 “1∼8호선은 근무조 인원이 2명뿐인 역사가 100개에 달하고, 인력 부족으로 승무원들이 쉬는 날도 출근하고 있다”며 “근무자 건강권 보호를 위해 기존 3조2교대제 대신 4조2교대제 확정도 공사는 수용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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