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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홍기 기자
등록 :
2019-09-24 17:00

수정 :
2019-09-24 18:07

구광모 LG회장 “사업 방식과 체질 철저하게 변화시켜야”

24일 경기도 이천 LG인화원에서 ‘사장단 워크샵’ 개최
고객 가치 창출역량 확보차원…디지털 기반 경영전략

구광모 LG 대표(사진 오른쪽)가 24일 경기도 이천에 위치한 LG인화원에서 열린 사장단 워크샵에 참석해 권영수 ㈜LG 부회장, 조준호 LG인화원 사장 등 최고경영진과 대화하며 이동하고 있다. 사진=LG 제공

구광모 LG그룹 회장이 그룹 사장단에게 사업 방식과 체질을 철저히 변화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LG는 24일 경기도 이천에 위치한 LG인화원에서 LG 사장단이 총 집결해 경영전략을 논의하는 ‘사장단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구 회장과 권영수 LG 부회장, 조성진 LG전자 부회장,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 신학철 LG화학 부회장과 계열사 CEO 및 사업본부장 등이 자리했다.

이날 구 회장은 “L자 형 경기침체 등 지금까지와는 다른 양상의 위기에 앞으로의 몇 년이 우리의 생존을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시기라고 생각한다”며 “위기극복을 위해 근본적인 경쟁력을 빠르게 확보하고 사업 방식과 체질을 철저하게 변화시켜 나가야겠다”고 말했다.

특히 구 회장은 “LG가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근본적이고 새로운 변화를 위해 사장단께서 몸소 ‘주체’가 돼 실행 속도를 한 차원 높여줄 것”과 “제대로, 그리고 빠르게 실행하지 않는다면 미래가 없다는 각오로 변화를 가속화해 달라”고 강조했다.

이어진 워크숍에서 구 회장을 비롯해 최고경영진 30여명은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는 경영 환경 속에서 미래 생존을 위한 고객 가치 창출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LG 사장단은 금융위기 이후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수요 위축과 보호무역주의에 의한 시장 감소 등 구조적 문제로 경기침체의 장기화가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이어 이러한 불확실한 경영환경을 단순히 견뎌내는 것이 아니라 근본적인 혁신을 통해 차별화된 고객 가치 창출 역량을 확보해야 생존할 수 있다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

이를 위해 궁극적으로 제품∙서비스의 가치를 혁신하기 위해 추진중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한층 가속화 해 나가기로 했다.

구 회장은 올 초 신년사에서 고객 가치 창출을 강조한 가운데 이날 워크숍에서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더 나은 고객 가치를 창출하는 핵심 수단이자, 우리의 경쟁력을 한 차원 끌어올리기 위해 꼭 필요한 변화 중 하나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란 디지털 기반으로 기업의 전략, 조직, 프로세스, 비즈니스 모델 등 전반을 변화시키는 경영전략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사물인터넷(IoT)과, 인공지능(AI), 빅솔루션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구축·활용해 기존 전통적인 운영 방식과 등을 혁신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따라 ▲인공지능, 빅데이터 역량을 강화해 고객 중심 가치를 혁신 하고 ▲스마트팩토리 적용, R&D 효율성 개선을 위한 오픈 이노베이션 확대, 디지털 마케팅 강화 등 사업방식도 변화시켜 나가기로 했다.

이어 최고경영진은 각 사가 추진중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진행 상황을 살펴보고, 실행을 가속화하기 위한 전략 방향을 논의했다.

한편, LG는 올 들어 디지털 인재 육성과 IT시스템 전환 등을 통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기반을 강화하고 있다.

사내 교육기관인 LG인화원은 올해초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디지털 핵심 기술 역량을 갖추고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인재 육성을 위해 ‘디지털 테크 대학’을 출범한 데 이어, 하반기에는 임직원 대상 필수 교육에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과정을 도입했다.

지난달에서는 예비 사업가 후보 육성 프로그램인 LG MBA 과정에 선발된 103명의 인재들이 실제 스타트업처럼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시장에 선보이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챌린지’를 개최해 디지털 사업 실전 역량을 키우기도 했다.

최홍기 기자 hk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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