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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불법사금융’ 대응태세 강화···“상담인력 늘리고 ‘핫라인’ 구축”

금감원, ‘불법사금융’ 대응태세 강화···“상담인력 늘리고 ‘핫라인’ 구축”

등록 2019.09.19 12:00

차재서

  기자

금융감독원. 사진=이수길 기자 leo2004@newsway.co.kr금융감독원. 사진=이수길 기자 leo2004@newsway.co.kr

금융감독원이 ‘불법사금융 신고센터’의 대응태세를 강화한다. ‘전화상담 전문역’을 추가하는 한편 업무시간 이후에도 즉시 계좌지급정지 신청이 가능하도록 금융회사와 ‘핫라인’을 구축하기로 했다.

19일 금감원은 지능화하는 불법사금융에 대응하고자 ‘불법사금융 신고센터’의 정원을 기존 10명에서 16명으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신규 채용자에 대한 교육을 거쳐 이달부터 신고·상담 업무에 투입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보이스피싱 등 피해자의 전화 연결 대기시간을 단축시키는 동시에 처리·상담 여력을 충분히 확보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또 금감원은 야간에도 피해자가 금융회사 계좌 지급정지를 신청하도록 금융회사와 전용회선을 구축한다. 이는 4분기 중 완료되며 향후 음성인식시스템으로 고도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금감원은 지난 19년간 ‘불법사금융 신고센터’의 상담사례와 대응요령을 책자로 펴내 홈페이지에 공유하기로 했다. 법규와 판례, 통계, 유의사항 등 상세한 내용을 담은 해당 자료는 금융회사로도 배포된다.

이밖에 금감원은 ‘불법사금융 신고센터’로 접수되는 불법사금융 신고·상담 사례 중 신종 사기수법을 발굴·전파하여 피해확산을 차단할 예정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불법사금융 신고센터’의 대응능력을 확충함으로써 보이스피싱 등 불법사금융으로 인한 소비자의 피해를 예방하고 불법행위를 근절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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