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길홍 기자
등록 :
2019-09-17 16:10

수정 :
2019-09-17 1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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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vs LG, 고화질 8K TV 진흙탕 싸움…결국 전면전

LG “QLED 8K TV 화질 수준미달” 저격에
무대응 일관하던 삼성 LG 주장 정면반박
TV 신기술 태동기 때마다 반복된 신경전
중국·일본 거센 추격에…상호 피해만 늘듯

17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열린 LG전자 디스플레이 기술설명회에서 LG전자 직원이 8K TV 제품들의 해상도 차이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LG전자

세계 1,2위 TV업체인 삼성전자와 LG전자가 고화질 8K TV 선명도를 놓고 전면전에 돌입했다. 두 회사는 새로운 기술이 태동할 때마다 진흙탕 싸움을 반복해왔다. 업계에서는 중국 업체들의 추격이 거센 상황에서 국내 업체끼리의 으르렁거리는 모습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17일 LG전자는 ‘디스플레이 기술설명회’를 열고 삼성전자 QLED 8K TV 화질에 문제가 있다며 공세를 이어갔다. QLED 8K TV의 화질은 국제표준에 부합되지 않는다 것이 LG측 주장이다.

LG전자는 이달 초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IFA 2019’에서 QLED 8K TV에 대한 저격을 시작했다. 전시장에 LG 8K TV와 삼성 QLED 8K TV를 나란히 배치하고 화질을 비교했다. 최근 TV 광고를 통해서도 이같은 주장을 펼치며 공세 수위를 높였다.

LG전자의 이같은 주장에 직접적인 대응을 피해왔던 삼성전자도 결국 전략을 수정했다. 삼성전자는 LG전자의 기술설명회가 끝난 직후 ‘8K 화질 설명회’를 열고 LG 측 주장을 정면 반박했다. LG가 과거 기준을 내세워 자사를 깎아내리고 있다는 주장이다. 그동안 무대응으로 일관하던 삼성전자가 LG전자의 공세에 말려들면서 두 회사의 싸움은 전면전으로 치닫게 됐다.

양사의 싸움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특히 글로벌 시장에서 1,2위를 달리고 있는 TV 시장에서의 신경전은 더욱 치열했다. 새로운 TV 기술이 도입되는 시기에는 더욱 예민해진다. 이번 싸움 역시 TV 업계의 새로운 시장으로 떠오른 8K TV를 두고 벌어지고 있다.

삼성전자가 지난해 QLED 8K TV를 세계 최초로 출시할 때만 하더라도 8K 시장이 당분간 급성장은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대세였다. 8K 콘텐츠가 부족한 것이 가장 큰 문제였다. 하지만 최근 관련 콘텐츠가 쏟아지고 업스케일링(4K 이하 콘텐츠를 8K로 전환) 기술도 활성화하면서 8K 시장이 예상보다 빠르게 확대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8K 시장 진입이 한발 늦었던 LG전자가 삼성전자를 저격하고 나선 것도 관련 시장 주도권을 놓칠 수 없다는 전략적 선택으로 풀이된다. 일종의 노이즈 마케팅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삼성과 LG의 싸움은 2010년대 이후만 살펴보더라도 한두차례가 아니다. 지난 2011년 두 회사는 나란히 3D TV를 출시하면서 자사 방식의 우위를 주장했고 상대방을 비하하는 발언도 나오면서 일촉즉발의 사태까지 몰고 간 바 있다.

LG전자가 2012년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를 최초로 출시한 뒤에는 두 회사의 신경전이 한층 가열됐다. 삼성전자는 OLED TV에 맞설 QLED TV를 선보이자 LG전자는 QLED TV는 액정표시장치(LCD) TV라고 깎아내렸다. ‘OLED vs QLED’ 논란은 지금껏 이어지고 있다.

지난 2017년에는 삼성전자가 QLED TV와 OLED TV를 비교하는 영상을 만들어 유튜브에 공개하며 싸움을 걸었다. OLED TV는 오래 사용하면 잔상(번인)이 남는다는 내용이다. 당시 LG전자는 직접적인 대응에 나서지 않았지만 불쾌감을 감추지 못했다.

이밖에도 삼성전자와 LG전자는 4K UHD 디스플레이 패널의 서브 픽셀 구조 측정 기준을 두고 첨예하게 대립하기도 했고, 프리미엄 TV 시장점유율 기준을 두고도 공방을 벌인 바 있다.

글로벌 1,2위 업체인 삼성과 LG의 싸움에 웃는 것은 후발주자들이다. 특히 중국 업체의 추격이 빨라지고 일본 업체들도 예전 지위 회복에 나서는 가운데 국내 업체간 싸움이 두 회사 모두에게 피해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진다.

강길홍 기자 sliz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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