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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훈 기자
등록 :
2019-08-07 14:58

정의선 부회장 ‘외국인 교체’ 카드 통했다…인사 혁신카드 적중

호세 무뇨스 사장 영입 후 3개월간 두자릿 수 성장해
SUV 앞세워 美 실적 반등 부진했던 제네시스 회복세

정의선 수석부회장이 야심차게 영입했던 호세 무뇨스 북미권역 총괄사장이 현대차의 북미 사업을 지휘하며 판매량을 늘려가고 있다.

정의선 현대자동차 수석부회장이 북미 시장 반등을 위해 ‘라이벌’ 닛산자동차에서 영입했던 외국인 사장 교체 카드가 적중하고 있다.

현대차 북미권역 총괄 사장이자 글로벌 최고운영책임자(COO)를 맡고 있는 호세 무뇨스 사장이 4월 말 합류한 이후 미 시장 판매량은 3개월 만에 성과가 나오고 있다.

7일 현대차에 따르면 호세 무뇨스 사장이 미국법인 딜러 및 판매망을 총괄해온 지난 5월부터 미 판매량 증가 폭은 이전보다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차는 올들어 7월까지 미 시장에서 39만대를 팔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 증가했다. 이중 1월부터 4월까지 판매는 20만3005대로 전년 동기 대비 1.7% 증가했지만, 5월부터 7월까지는 4.6% 증가한 18만7663대를 기록했다. 지난달은 12% 늘어나며 올들어 처음으로 두 자릿수 성장세를 올렸다.

판매량이 늘어난 배경은 투싼, 싼타페, 코나 등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꾸준한 성장세에 기인한다. 7월까지 올해 SUV 누적 판매 비중은 52.2%인데, 지난달은 판매를 시작한 팰리세이드가 4000대 이상 팔리면서 58%까지 확대됐다.

특히 현대차 미국법인은 SUV를 통해 매출 성장을 지속하고 있으며, 딜러에게 지원하는 인센티브를 현지 자동차업계 평균보다 낮춰 수익성에 집중하고 있다.

무뇨스 사장은 정 수석부회장이 현대차그룹 최초로 외국인을 사장 급으로 전격 영입한 인물이어서 북미 자동차 업계에서도 그의 이직은 화제가 됐다. 현대차가 그에게 기대했던 것은 닛산의 미국법인 사장을 맡았던 풍부한 경험을 살려 미 소비자 제품 만족도를 높이고 시장 점유율을 늘리는 역할이었다.

정 수석부회장은 호세 무뇨스 사장에 이어 제너럴모터스(GM)에서 25년간 일해 온 랜디 파커 판매담당 부사장을 잇달아 영입하는 등 분위기 반전을 꾀하고 있다. 현대차로 이직하기 직전에 닛산에 몸담았던 무뇨스 사장과 파커 부사장은 북미 자동차 업계에 잔뼈가 굵다는 평가를 받는다.

정 수석부회장이 선택한 외국인 전문가 영입카드는 결과적으로 부진했던 제네시스 판매 향상으로 이어지고 있다. 올해 7개월간 제네시스 브랜드는 1만1593대 팔려 전년 동기 대비 47% 증가했다. 연초 G70이 추가되면서 판매량이 늘고 있으며 특히 4월까지 제네시스 판매량은 5807대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7.7% 늘었지만, 5~7월에는 5786대 판매되며 무려 132% 급증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제네시스는 6월말 미국 내 50개 주에서 별도 브랜드로 승인 받아 333개 독자 딜러망을 통해 판매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북미 올해의 차를 수상한 G70 등이 프리미엄 시장에서 판매를 늘려가고 있고, JD파워에서 실시한 신차 품질조사에서 1위에 오르며 소비자들의 신뢰를 확인한 만큼 성장세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제네시스는 지난해 G80, G90 등이 미 고급차 시장에서 월 합산 판매량이 1000대 밑으로 떨어지자 프리미엄 시장 진입이 3년만에 실패한 것 아니냐는 얘기가 흘러나왔다. 유럽과 중국 무대를 공략하지 못한 제네시스가 북미 시장에서 실패하면 사실상 내수 브랜드로 전락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행히 올해 엔트리 모델 G70이 가세하면서 판매량이 살아나고 있다. 올 연말 브랜드 첫 SUV GV80이 출시되면 세부 차종은 4개로 늘어난다.

이재일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제네시스는 딜러망 정상화 이후 꾸준한 판매 증가가 나타나고 있는 점은 긍정적”이라면서 “(연 3만대 판매목표) 아직 기대에 미치지는 못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현대차는 미 시장 판매 확대 등을 통해 지난 2분기 영업이익(1조2377억원)은 전년 동기 대비 30% 급증했고 2017년 3분기 이후 7분기 만에 1조원을 넘어섰다. 정 수석부회장의 실적 반등 목표가 북미 판매 호조에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다.

하반기 집중되는 해외 각 지역별 신차 효과에 환율 호재 영향은 긍정적이다. 지난 2분기 현대차는 원달러 환율 상승에 따른 2460억원의 이익을 실현했다. 상반기 현대차는 우호적인 환율 효과를 누렸으나 혼다, 닛산 등 일본 업체는 엔고로 인해 수익성이 하락했다.

장문수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일본 수출 규제가 국내 자동차 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전망”이라며 “오히려 원·엔 환율 상승은 주요 경합지역에서 가격 경쟁력을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훈 기자 lenn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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