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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오일뱅크, 2Q 영업익 전분기 比 53% 증가···“설비 고도화 효과”

현대오일뱅크, 2Q 영업익 전분기 比 53% 증가···“설비 고도화 효과”

등록 2019.07.25 15:32

이세정

  기자

전년 동기 대비 51% 위축원가절감 전략에 경쟁사 대비 타격 적어

현대오일뱅크, 2Q 영업익 전분기 比 53% 증가···“설비 고도화 효과” 기사의 사진

현대오일뱅크가 2분기 연결 기준 매출 5조3196억원, 영업이익은 1544억원을 기록했다고 25일 밝혔다. 직전 분기 대비 매출은 3.5%, 영업이익은 53.2% 증가한 수치다. 반면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할 때 매출은 2.1%, 영업이익은 50.7% 감소했다.

현대오일뱅크 측은 “미중 무역분쟁에 따른 제품 수요 감소로 적자전환 했거나 영업이익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쟁사와 비교하면 양호한 실적”이라고 평가했다.

시장 컨센서스를 상회한 이유는 주사업인 정유사업에서 직전 분기 대비 325억 증가한 1075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뒀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정제마진이 손익분기점을 크게 밑도는 상황에서 그간 꾸준히 진행해 온 고도화 설비 확충과 원유도입 다변화를 통한 원가 절감 전략이 빛을 발했다는 분석이다.

하반기에는 역내 정유공장 정기보수와 휘발유 수요 증가, IMO 2020 시행에 따른 선박용 경유 수요 증가 등 호재가 잇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정유사업 수익성도 지속적으로 개선될 전망이다.

비정유 사업을 영위하는 자회사인 현대케미칼과 현대오씨아이도 각각 247억원과 70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최근 혼합자일렌 공장 증설작업을 마무리한 현대오일뱅크는 3분기부터 본격적인 실적 개선을 기대하고 있다.

이 외에도 파라자일렌을 생산하는 현대코스모는 276억원, 윤활기유를 생산하는 현대쉘베이스오일은 45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뒀다.

현대코스모와 현대쉘베이스오일은 합작사와 공동경영으로 종속기업이 아닌 지분법 적용 대상 기업으로 분류된다.

뉴스웨이 이세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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