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 서울 11℃

  • 인천 9℃

  • 백령 7℃

  • 춘천 12℃

  • 강릉 12℃

  • 청주 13℃

  • 수원 11℃

  • 안동 15℃

  • 울릉도 13℃

  • 독도 13℃

  • 대전 12℃

  • 전주 12℃

  • 광주 13℃

  • 목포 13℃

  • 여수 15℃

  • 대구 17℃

  • 울산 17℃

  • 창원 16℃

  • 부산 15℃

  • 제주 12℃

고양시 스포츠브랜드 `SC Goyang`, 특징은 市 상징성 축약과 활용성

고양시 스포츠브랜드 `SC Goyang`, 특징은 市 상징성 축약과 활용성

등록 2019.06.25 12:20

주성남

  기자

사진=고양시사진=고양시

지자체 최초로 고양시(시장 이재준)가 런칭한 스포츠브랜드 `SC Goyang`에 대해 시민들은 ‘고양시 상징성 축약과 활용성’을 가장 큰 특징으로 꼽았다. 또한 `SC Goyang`이 디자인된 유니폼을 입으면 ‘고양시 스포츠인이라는 자부심’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양시는 지난달 20부터 31일까지 고양시생활체육동호인 등 체육관계자 324명을 대상으로 ‘고양시 스포츠브랜드(SC Goyang) 버전2 리뉴얼 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조사 결과, `이번 디자인의 특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 ‘고양시 상징성 축약(40.4%)’, ‘활용성(31.2%)’, ‘독창성(17.9%) 등의 순으로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가 스포츠도시 고양시의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하다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 10명 중 5명(52.5%)이 ‘그렇다’고 말했다. ‘아니다’라는 응답은 8%에 그쳤다. 남성(58.6%)이 여성(41.4%)보다 높았으며 연령별로는 30대(69.2%)가 특히 높았다.

`SC Goyang` 브랜드가 인쇄된 유니폼 착용시 느낌에 대해서는 ‘고양시 스포츠인으로서의 자부심’(33.6%)이 가장 많았다. 이어 ‘주목받는 느낌(20.45%), ’고양시 스포츠인은 하나(18.2%), ‘고양시민으로서의 자부심(17%)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디자인된 유니폼이 일반상품과 차별되는 요인을 묻는 질문에는 ‘자부심(28.7%), ‘디자인’(22%), ‘공동체 의식 함양’(19.8%), ‘세련미(14.5%) 등이라고 답했다.

‘고양 고양이’의 스포츠버전으로 새로 개발된 남녀캐릭터는 10명 중 6명이 우수하다(57.1 %)고 말했다. 특히 10~30대에서의 긍정적 반응이 다른 연령대보다 높았다. 10대(63.6%), 20대(79.4%), 30대(69.2%) 모두 60%를 웃돌았다. 응답자들은 ‘발람함’(32.1%)을 캐릭터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꼽았다. 다음으로는 ‘고양고양이의 의인화’(27. 2%), ‘귀여움’(21.9%)의 순이다.

한편 응답자들은 `SC Goyang`하면 떠오르는 단어로 엠블럼의 경우 긍정적 답변은 30명(세련됨, 방패, 시원하다, 역동성)이며 부정적 답변(단순, 무난)은 6명에 그쳤다. 유니폼도 31명이 긍정적 답변(시원함, 세련, 화사, 역동적), 14명이 부정적 의견(특징이 없다, 촌스럽다)을 말했다.

`SC Goyang` 브랜드를 접한 경로에 대해 ’스포츠행사장‘과 ’유니폼 착용‘이 각 30.4%를 차지했다. 한편, `SC Goyang` 버전2 유니폼이 가장 잘 어울릴 것 같은 고양시청 소속선수로 김아랑(쇼트트랙) 선수를 가장 많이(48.1%) 꼽았다.

고양시가 2017년 3월 지자체 최초로 런칭한 스포츠통합브랜드 `SC Goyang`은 엠블럼·유니폼 디자인 등의 개발, 국내외 스포츠관련 대회에서 활용되고 있다. 지난 3월 버전2를 런칭했으며 고양고양이의 스포츠버전인 남녀 캐릭터도 만들었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고양시스포츠 브랜드인 `SC Goyang`을 통해 체육인들이 하나임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며 "우리만의 정체성을 입혀 더욱 발전시키고 다듬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뉴스웨이 주성남 기자

a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