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공 7년 만에 결실
국토교통부는 충남 보령시 대천항에서 원산도를 잇는 6927m 보령해저터널이 오는 10일 관통된다고 9일 밝혔다.
보령해저터널은 충남 보령시 신흑동에서 태안군 고남면 고남리까지 14.1km를 잇는 보령-태안 국도의 일부다.
길이로 보면 일본의 동경아쿠아라인(9.5km), 노르웨이의 봄나피요르드(7.9km), 에이커선더(7.8km), 오슬로피요르드(7.2km)에 이어 세계에서 5번째로 긴 해저 터널이다.
기존 국내 최장 해저터널인 인천북항터널(5.46km)보다 약 1.5km 더 길다. 국내 지상터널과 비교해도 서울-양양고속도로의 인제양양터널(10.96km)과 동해고속도로의 양북1터널(7.54km)에 이은 세 번째다.
상·하행 2차로 분리 구조인 보령해저터널은 2012년 11월 착공 뒤 지난 2월 상행선이 관통됐다. 이어 이번에 하행선까지 완벽하게 뚫렸다. 총사업비 6879억원을 투입된 보령-태안 국도는 2021년 말에 개통된다.
뉴스웨이 임정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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