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공간을 위한 빛의 가장 아름다운 진화 옳은미래 lg의 옳은 미래가 더 궁금하다면 lgfyture.com
김성배 기자
등록 :
2019-03-07 10:14

주택시장 침체로 지식산업센터 반사이익 얻을까

지난해 말부터 시행된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정책에 따라 아파트를 중심으로 한 주택시장이 침체에 빠진 반면, 규제를 크게 받지 않는 수익형 부동산상품인 지식산업센터는 반사이익 등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지식산업센터는 일반적인 오피스보다 시설이 좋고 임대료는 비교적 저렴한데다 일하기 좋은 업무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에 중소기업들의 사무공간으로 선호되면서 갈수록 입주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무엇보다 교통과 입지여건이 뛰어나고 상대적으로 분양가가 저렴한 수도권 지식산업센터들은 중소기업체 뿐 아니라 투자자들의 인기를 얻고 있는데, 이유는 교통여건이 좋을 뿐 아니라 서울에 비해 분양가와 관리비가 저렴하고 주변 산업단지와의 시너지효과 등으로 강점이 많기 때문으로 보인다.

입지가 중요한 지식산업센터는 서울과의 접근성이 뛰어나고 타 지역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교통망을 갖춘 곳이 좋다. 고속도로나 터미널 등 주요 기반시설과 연결성을 높여 운송시간과 물류비 절감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인근 협력업체와의 시너지효과와 직원들의 편리한 출·퇴근 환경도 갖출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서울과 인접한 수도권 지역인 남양주 별내신도시 및 다산신도시와 하남 미사강변도시, 안양 등에서 최근 지식산업센터가 계속 공급되고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경기도 남양주 별내신도시에서는 ‘동광비즈 타워 별내’ 지식산업센터와 ‘에이스 하이엔드타워 별내’ 지식산업센터가 인기리에 분양 중이다.

동광건설(주)이 경기도 남양주시 별내동 974-1, 974-2 일원에 공급하는 ‘동광 비즈타워 별내’는 트리플역세권에 들어서는 지식산업센터로다. 교통환경과 신도시 인프라, 특화설계 등 강점이 있다.

‘동광 비즈타워 별내’는 지하2층~지상13층에 연면적 8만9,741㎡ 규모로 조성되며, 지식산업센터와 근린생활시설, 기숙사(77실) 등으로 구성된다.

특화 설계는 차량 진·출입이 용이한 진보된 직선형 드라이브인 시스템과 지상 6층까지 5t차량 진입 및 호실 앞 주차와 하역이 가능한 도어 투 도어 시스템(일부호실)이 적용되며 또한, 기준층 5.5m 층고(천정고 3.8m)로 물류이동 및 하역 보관이 편리하고, 40피트 컨테이너 하역장도 설치된다.

이 단지는 경춘선과 8호선 연장 별내선(예정), 4호선 연장 진접선(예정) 등 3개의 노선이 지나는 트리플역세권에 들어선다. 4호선의 경우 오는 2021년, 8호선은 2022년 개통될 예정이다. 여기에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B노선도 예비타당성 검토 중이라, 향후 쿼드러플 역세권 단지로 더욱 주목 받을 것으로 보인다.

남양주 별내신도시 도시지원시설 용지 8-1블록(남양주시 별내동 974번지)에는 에이스건설(주)이 ‘에이스 하이엔드타워 별내’ 지식산업센터를 공급한다.

지하1층~지상14층에 연면적 3만6,696㎡ 규모로 조성되며, 지식산업센터와 근린생활시설, 기숙사 등으로 구성된다. 에이스건설(주)이 시공하며 특화설계가 적용된다.

지상 4층까지 차량 진입 및 호실 앞 주차와 하역이 가능한 도어 투 도어 시스템(일부호실)과 차량 진·출입이 용이한 직선형 드라이브인 시스템이 적용되며, 기준층 5.5m 층고(천정고 3.8m)로 물류이동 및 하역 보관이 편리하다. 또한, 지상 1층에는 화물전용차량 주차장 및 하역장도 설치된다. 기숙사의 경우, 4.5m 층고의 오피스텔형 누다락 설계가 적용돼 개방감은 물론, 공간을 더욱 넓게 사용할 수 있게 했으며, 효율적인 지역냉난방이 적용돼 관리비 절감에도 도움이 된다.

경기 하남시에서는 유탑건설이 하남 미사강변도시 자족시설용지 12-2, 3블록에 ‘하남미사 U테크밸리’를 분양 중이다. 연면적 8만8,520㎡로 지하4층~지상10층, 총 5개 동 규모로 구성되는데, 이중 4개 동은 지식산업센터, 별동 1개 동은 기숙사로 공급될 예정이다. 지하철5호선 연장선 덕풍역(2020년 개통예정) 역세권에 위치해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쉽고, 서울~춘천 고속도로와 서울외곽순환도로가 인접해 있어 전국으로 이동하기 편리한 교통망을 확보하고 있다.

경기 안양시 만안구 안양동 199 일원에는 두산건설이 공급하는 ‘두산 명학 아너비즈타워’가 분양된다. 지하 3층~지상 11층에 연면적 4만5,627㎡ 규모로, 지식산업센터 뿐 아니라 섹션오피스, 근린생활시설, 기숙사가 함께 들어선다.

지하철 1호선 명학역이 도보 3~4분 거리에 있고 4호선 범계역과 금정역도 인접해 있다. 서울 외곽순환고속도로와 서해안 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와 쉽게 연계되어 서울 및 수도권 전역으로의 이동도 편리한 편이다.

경기 부천시에서는 동성건설이 부천시 신흥로 284번길 23 일대에 ‘신중동 더퍼스트’를 공급한다. 연면적 2만9,045㎡, 지하 1층~지상 13층, 1개동 규모의 단지로 지어지며, 이 지역 일대에 공급이 부족한 제조형 특화 지식산업센터 및 근생시설, 기숙사를 갖추게 된다. 근생시설은 지상 1층에 들어서며, 기숙사는 지상 10~13층에 위치한다.

서울 지하철 7호선 부천 신중동역과 가까운 역세권 단지로, 강남 논현역까지 약 45분 만에 닿을 수 있다. 또한 경인고속도로(부천IC), 외곽순환도로(중동IC) 등을 통한 서울 및 수도권 접근성이 우수하고 김포공항, 인천항 등도 30분 대에 갈 수 있다.

김성배 기자 ksb@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
로또리치
배철현의 테마 에세이
한국투자증권
집 걱정 없눈 세상을 만드는 LH 한국토지주택공사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주)뉴스웨이 | 서울시 용산구 한강대로 308(갈월동)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회관 7층 | 등록번호 : 서울, 아00528 | 등록일자 : 2008.03.10
발행일자 : 2008.03.10 | 제호 : 뉴스웨이 발행인 : 김종현 | 편집인 : 강 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안 민
Tel : 02. 799. 9700 | Fax : 02. 799. 9724 | mail to webmaster@newsway.co.kr
뉴스웨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Newsway. All Rights Reserved.
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