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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동 현대차 신사옥 GBC 놓고 기재부-국토부 이견

삼성동 현대차 신사옥 GBC 놓고 기재부-국토부 이견

등록 2018.10.24 21:48

수정 2018.10.25 13:10

김성배

  기자

현대차그룹 105층 신사옥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사진=현대건설 제공현대차그룹 105층 신사옥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사진=현대건설 제공

서울 삼성동 현대차그룹 신사옥(글로벌 비즈니스 센터.GBC) 추진을 놓고 김동연 경제부총리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격론을 벌이는 등 입장차를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24일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다.

이날 정부 혁신성장과 일자리 창출 지원방안 심의, 확정하는 자리에서 김 부총리는 민간투자 확대를 위해 GBC설립 허용을 주장했지만, 김현미 장관 등의 반대로 최종 대책에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현대차그룹은 2014년 9월 한국전력의 서울 삼성동 부지를 10조5500억원에 매입한 뒤 105층짜리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를 짓겠다는 계획을 밝혔지만 아직까지 착공을 못하고 있다.

‘단군 이래 최대 부동산 개발사업’이라는 기대를 모았지만 국토교통부 수도권정비위원회가 세 번이나 심의를 보류했다. GBC 건축에 따른 인구 유입 유발효과 분석과 저감대책이 미흡하고 기존 계열사 시설(이전적지)의 관리방안 등도 불충분하다는 게 표면적 이유다.

무엇보다 이날 관계장관 회의에서 GBC건설 인허가를 승인하겠다는 내용은 빠졌다. 김동연 부총리는 GBC 허용으로 민간 투자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지만, 강남 집값 등 투기와의 전쟁을 하고 있는 김현미 장관 등이 반대로 맞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연말까지 이 문제에 대한 결론을 내기로 했다. 현대차그룹은 GBC 건설에 따른 생산유발효과와 고용창출효과를 265조원과 122만 명으로 각각 추산하고 있다.

정부 관계자는 “건설비만 3조원 이상인 GBC 프로젝트를 허용하면 내수 경기 활성화에 분명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이를 재벌 특혜로 바라보는 정치권을 어떻게 설득할지가 관건”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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