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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LG, 스마트폰 카메라 성능에 집중하는 이유는?

[MWC 2018]삼성·LG, 스마트폰 카메라 성능에 집중하는 이유는?

등록 2018.02.26 02:03

강길홍

  기자

삼성 갤럭시 S9·S9+. 사진=삼성전자 제공삼성 갤럭시 S9·S9+. 사진=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와 LG전자가 26일부터 3월1일까지 나흘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모바일 전시회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18’에서 전략 스마트폰을 선보인다.

삼성의 최신폰 ‘갤럭시S9·S9+’와 LG의 야심작 ‘V30S 씽큐’는 모두 카메라 성능 차별화를 내세우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갤럭시S9·S9+는 눈으로 볼 수 없는 순간도 특별하게 기록·공유할 수 있는 ‘초고속 카메라(슈퍼슬로우모션)’, 나를 꼭 닮은 아바타로 메시지와 감성을 나눌 수 있는 ‘AR 이모지’ 등을 선보이며 스마트폰 카메라 사용 경험을 재창조했다고 강조한다.

LG전자는 V30S에 인공지는(AI) 플랫폼 씽큐(ThinQ)를 처음 적용했다. 이렇게 해서 탄생한 V30S 씽큐는 스마트폰 카메라 기술력에 AI를 더해 더욱 편리하고 똑똑하게 업그레이드한 ‘비전 AI’ 기능을 강화했다.

스마트폰 업계가 카메라 성능에 집중하는 것은 스마트폰 선택의 기준이 카메라가 될 만큼 스마트폰에서 카메라를 가장 많이 사용하기 때문이다.

특히 커뮤니케이션의 언어가 급속히 바뀌면서 카메라를 통해 다양한 소통이 이뤄지고 있다. 열 마디 말이나 글이 아닌 이모티콘, 셀피, GIF(움짤)를 통해 사람들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뿐 아니라 감정까지 쉽고 빠르게 전달하고 있다. ‘비주얼’이 새로운 언어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셈이다.

LG V30S ThinQ. 사진=LG전자 제공LG V30S ThinQ. 사진=LG전자 제공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의 변화는 스마트폰의 가장 중요한 기능이 더 이상 음성 통화가 아니라 카메라가 되었음을 보여준다.

인포트렌드는 2017년 한해 동안 스마트폰 사용자가 약 1조2000만장의 사진을 촬영했다고 분석한 바 있으며, 하루에 페이스북 메신저를 통해서만 50억개의 이모지가, 지피(Giphy)에는 10억개의 GIF가 공유되고 있다.

또한 브랜드와치·워드스톰 등 소셜미디어 관련 조사에 따르면 사람들은 페이스북을 통해 매일 평균 80억개의 동영상을 보며 인스타그램에는 매일 약 9500만개의 사진이 업로드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사진과 동영상 공유에 특화된 스냅챗을 통해서는 매일 4억개 이상의 스냅이 업로드되며, 트위터의 경우 이미지와 함께 트윗된 메시지가 이미지가 없는 메시지와 비교해 18% 이상의 클릭 수를 기록하고 있다.

카카오톡의 경우 2011년 처음으로 이모티콘 스토어를 오픈한 이래 지난 해까지 구매자 수는 매년 40% 성장, 누적 이모티콘 상품은 5500여개 이상으로 6년만에 900배 이상 증가했다고 밝혔다.

또한 매월 약 20억 건의 이모티콘 메시지가 발신되며 전체 사용자의 절반인 월 2700만명의 이용자가 텍스트를 대신해 이모티콘으로 대화를 주고받고 있다.

뉴스웨이 강길홍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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